중국에서는 8일 역사적인 공산당 제 16차 당 대회 개막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작업이 한창입니다.

이번 제 16차 공산당 당 대회에서는 새로운 세대의 공산당 지도부 선출 및 민간 기업인들을 당원으로 가입시키는 획기적인 변화의 바람이 불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8일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중국 공산당 제16차 당 대회에서 [장 쩌민] 국가주석은 가장 중요한 직책인 공산당 총 서기직을 [후진타오] 부주석에게 넘겨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장 주석은 앞으로 몇 달안에 다른 업무들도 [후진타오] 부주석에게 넘겨주게 됩니다.

장쩌민 주석은 이번 당 대회를 통해 민간 기업인들의 공산당 가입을 허용함으로써 공산당의 기본 원칙을 대폭 개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쩌민 주석은 국영 텔리비전 방송에 출연해 그같은 자신의 구상을 피력했습니다.

장쩌민 주석의 지지자들은 이와같은 조치가 중국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있는 기업계와 공산당을 연계시킴으로써 앞으로 공산당이 보다 현실적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이끌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공산당이 개인 기업인들을 당원으로 받아 들이는 노선은 한때 자본가들을 공산당의 근간인 근로자와 농민들의 착취자들로 매도했던 공산당으로써는 실로 놀랄만한 탈바꿈인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 당 대회는 향후 5년간의 주요 정책들을 결정하기 위해 매 5년마다 개최되며 주요정책들을 시행할 당 지도부를 공식 인준하게 됩니다. 이번 제 16차 당 대회는 언제나 처럼 비밀 의제들의 세부사항이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2114명의 당 대표들이 대회 참석을 위해 이미 베이징에 도착해 있읍니다.

베이징 시는 지난 몇주간에 걸쳐 도로를 청소하고 여러 역사적인 건물들을 새 단장하는 한편 범죄자들에 대한 단속을 실시했습니다. 공산당 제 16차 당 대회 개최가 임박하면서 중국정부는 부정부패를 저지른 관리들을 맹렬히 비난하는 한편 반정부 인사들에게 대회기간 동안 침묵을 지키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문제 전문가들은 중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공산당내 최고 권력기구인 당중앙 정치국 7개 최고 요직에 오를 후보들을 집중 연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직 누가 상무위원으로 선출될 것인지, 또 공산당 내 고위기구인 정치국에 어떤 변화가 있게 될 것인지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