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포스트:size=2 color= #0000FF>

워싱턴포스트 신문 1면에는 내일인 5일 미국 전역에서 실시될 예정인 중간 선거와 관련된 사진과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5일 실시되는 중간 선거에서는 지난 2000년 대통령선거 에서 드러난 투표 체제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 조지아주 등 여러 주에서 도입되어 처음 사용되는 새로운 투표 체계가 선보이게 된다고 관심있게 보도 하고 있습니다. 연방 의회에서 다수당을 어느 정당이 차지할 것인지와 관련해 다른 어느때 보다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투표결과 못지않게 새로운 투표체제의 효용과 정확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장치들이 마련돼 있다고 이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란에는 또 3일 일본에서 열린 미 여자 프로골프. LPGA 투어 시스코월드 레이디스매치 플레이 챔피언쉽 결승에서 한국의 박지은 선수가 일본 선수와 연장전까지 치르는 접전을 펼친 끝에 결국 우승을 차지한 소식이 실렸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지난 1년 8개월여만에 통산 3차례 LPGA 투어 우승을 한 박지은선수는 올해 상금랭킹 에서도 7위로 올라선 것으로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월스트릿 저널:size=2 color= #0000FF>

월스트릿저널 신문 국제 단신란에는 한국의 10월중 수출 증가율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6% 급증함에 따라 2000년 9월 이후 가장 큰폭으로 증가했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미국 서부해안 항만 폐쇄사태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것은 당초의 기대를 뛰어넘는 것이라면서, 지난 7월의 원화대 달러 환율이 달러당 1188원에서 지난 주말에는 달러당 1223원4전으로 원화 가치가 평가절하된 것이 주요인 가운데 하나인 것으로 지적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size=2 color= #0000FF>

유에스에이 투데이 신문 1면 머리기사는 지난 주말에 CNN 및 갤럽 여론조사 연구소가 공동실시한 여론조사결과를 게재하고 내일 5일의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의 과반수 의석을 차지 할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주전에는 공화당 대 민주당의 지지율이 49% 대 46% 였으나 이번에는 51%대 45%로 공화당 지지율이 무려 9% 급등했다면서, 그러나 상원의원 선거는 백중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공화당 지지율이 이처럼 상승한 것은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수그러드는 것과 공화당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율이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것, 또 부쉬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여전히 높은데 기인하는 것으로 전했습니다.

이 신문에는 또한3일 일본에서 열린 미 여자 프로골프. LPGA 투어 시스코월드 레이디스매치 플레이 챔피언쉽 결승에서 한국의 박지은 선수가 일본 선수와 연장전까지 치르는 접전을 펼친 끝에 결국 우승을 차지한 소식이 실렸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size=2 color= #0000FF>

미국의 유럽 맹방들은 이라크와 알카에다가 상당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는 미국의 주장을 뒷받침 할만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습니다.

특히 대.이라크 군사공격의 가장 긴밀한 맹방인 영국 마저도 둘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입증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시인하면서, 이라크에 대한 미국의 일방적인 공격은 전세계 에서의 테러 위협을 오히려 증대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신문은 또한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국의 대.이라크 공격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제하의 별도 기사 에서, 사우디 아라비아 외무장관은 설혹 유엔이 대.이라크 군사 공격을 승인한다 해도 사우디는 미국 공군기들의 자국 영토 이용과 자국 상공 비행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비록 미국이 사우디 국내 기지들을 이용하지 않고서도 이라크를 공격할 수는 있지만 걸프전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와 같이 사우디 내 공군기지들을 이용하는 편이 여러모도 유리한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찬사이언스 모니터 신문:size=2 color= #0000FF>

지난달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올해 43세의 평범한 일본인 회사원 다나카씨가 노벨상을 수상하기 까지의 과정과 수상 이후 달라진 삶에 관한 장문의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그의 노벨상 수상은 또다른 일본인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가 발표된지 하루뒤에 이뤄졌으나 더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했습니다. 일본정부는 향후 50년동안 무려 설흔명의 노벨상 과학상 수상자들을 배출해낼 것이라고 장담한바 있는데, 이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지:size=2 color= #0000FF>

시카고 트리뷴신문 웹사이트의 머릿 기사에는 최근 이곳 워싱턴 디시 일원에서 발생했던 연쇄 저격 살해사건은 미국이 9.11테러공격 1년 후에도 여전히 또 다른 테러공격에 무방비 상태로 남아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뉴욕의 외교관계협의회를 위해 민주당과 공화당 전.상원의원 두명이 주도한 관련 연구조사는 이번과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연방과 주정부 및 지방정부 수사 당국간의 공조체제가 여전히 취약하고 반.테러 예산도 공항과 항공기들을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