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보 기관들은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수 있는 탄도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려는 징후가 있는지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계획과, 북한이 대포동 2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할수 있을 것인지 여부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그같은 계획이 임박했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만약 북한이 그같은 계획을 실천에 옮기기로 결정한다면, 실행은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1999년부터 장거리 미사일 시험 비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최근 그같은 자발적 유예 조치는 미국과의 관계 진전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북한의 대화는 북한이 핵 무기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시인했다는 미국측 발표가 나온 이후 난관에 봉착해 있습니다.

한편 러시아는 31일, 북한의 발언에 모호한 점이 있음으로 정보를 달라는 요구에 대해 평양측이 보인 반응에 실망했다고 말했습니다.

31일 북한은, 미국이 평양의 주권을 위협하고 있음으로 북한은 핵무기와 기타 대량 살상 무기를 개발할 권리를 갖는다고 선언했습니다.

모스코바 주재 박의춘 북한 대사는 미국이 북한과의 협정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그러나 북한은 핵 계획을 포기한다는 1994년의 약속을 저버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