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발명 이래 줄곳 엔진으로부터 구동체들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안들을 궁리해 왔습니다. 이 시간에는 오래된 동력 전달 방식을 새로운 관점에서 개발하는 아우디 자동차의 전략에 관해 소개해드립니다.

**************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아우디사는 이를 “다중 방식”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명칭은 “지속적 변속 장치”를 뜻하는 CVT입니다. 아우디사의 필립 브라벡씨는 이 부문에 관한 자사의 목표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브라벡씨는 아우디사로서는 성능과 개선된 연비, 그리고 매우 순조로운 자동 변속을 원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있기로 지속적인 변속 방식을 자동차에 맨처음 적용한 것은 지난 1950년대 네덜란드의 DKW 자동차였습니다. 다시 브라벡씨의 말입니다.

브라벡씨는 지속적 변속의 원칙은 이보다 일찍 190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가서 대체로 공업용 기계류에서 시작됐고 바로 여기에서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일부 개념을 획득했다고 말하고, 한가지 예를들어 두 변속기 사이에서 작동하는 체인을 꼽았습니다.

지속적 변속장치. CVT는 통상적인 변속장치들과 같은 기어를 내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우디사의 경우는, 두개의 원추형 도르래, 또는 변속체들이 벨트나 다중방식 체인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도르래를 함께 움직이거나 따로 움직이게 되면 상호간의 구동 관계나 그 비율이 달라집니다. 브라벡씨는 이를 산악용 자전거의 변속장치에 비유합니다.

브라벡씨는 이들 두 도르래 사이의 구동 비율이 바뀜으로써 기아가 바뀌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통상적인 CVT들과 마찬가지로 무한한 수의 기아들이 있는 셈이라는 것입니다.

CVT. 지속적 변속장치는 부드럽고 연비가 10% 가량 더 좋고 향상된 성능 뿐만아니라, 통상적인 자동변속장치보다 가볍고 부품 수도 더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VT는 아직까지 중대한 결함을 안고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엔진의 회전력을 감당해내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다시 브라벡씨의 말입니다.

브라벡씨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업계 전반에서 CVT들은 대체로 소형 엔진들과 함께 사용되어 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아우디사로서는 일종의 돌파구를 마련해 보다 높은 회전력의 엔진들과도 사용될 수 있는 변속장치를 도입하길 원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우디사는 이같은 개념을 일반 소비자 시장에 도입하는 맨 첫번째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아우디 2003년형 4륜 구동 모델의 터보 방식 4기통 170 마력이나 220 마력 V-6형에 다 함께 채택한 것입니다. 브라벡씨는 고객들이 이를 좋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브라벡씨는 지속적 변속장치. CVT가 앞으로 몇년안에 차량 자동변속장치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보다 더 강력한 8기통 방식 V-8 모델들에는 채택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혼다사는 CVT 장착 시빅 모델을 지난 수년래 시판해 왔으며 새턴도 CVT 장착 뷰 스포츠 유틸러티 모델을 시판하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