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 전화는 통신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제는 휴대 전화가 혁명을 하고있는 때입니다.

혁명적인 차세대 휴대 전화에는 일회용 전화기와 크레딧 카드로도 쓸수있는 휴대 전화 등이 있습니다.

*********************

공학자인 랜디 알츠슐씨는, 일회용 전화기를 구상하게 된 것은 아마 인형 발명가라는 자신의 경력과 아울러,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휴대 전화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된 것 같다고 말합니다.

알츠슐씨는 휴대 전화를 차밖으로 내던져버리고 싶었으며 이때 그와같은 구상이 떠올랐다고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내버려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장난감같은 전화기를 만들기 원했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소형 휴대 전화이긴 하지만 그 두께가 단지 크레딧 카드 3개를 합친 것 밖에 되질 않고 송화기용으로 조그만 해드폰이 달린 이른바 “폰 카드 폰”이었습니다.

이 전화기의 통화 시간은 몇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용자는 일단 제한된 통화 시간을 다 쓰면 전화기를 그저 쓰레기 통에 내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휴대 전화를 ‘비상용’으로 차안의 물건 넣어두는 곳에 던져놓거나, 계약을 둘러싸고 말다툼하길 원치않고, 또는 아무도 써본 일이 없는 첨단 장치와 씨름하기를 원치않는 신용상의 의심을 받은 노령층이나 엄마 아이들을 겨냥하고있습니다."

무선 전화와 텔레폰 카드 산업의 “인터내셔날 프리페이드 컴뮤니케이션 어소시에션, 국제 선불 통신 협회”를 이끌고있는 하워드 시거마크씨는 이 일회용 전화기가 통신 시장의 미래라고 말합니다.

"통신 장비 값이 계속 저렴해지는 한, 사람들은 더 값싼 대체물로 옮겨갈 것입니다. '선불 무선 전화'가 거의 어느 나라에서나 성공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미국 연방 통신 위원회는 이미 두 미국 회사에게 일회용 전화기 취급 허가를 내렸습니다. 이중,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한 회사는 첫 사업 연도에 100만개 이상의 일회용 전화기를 시판할 계획입니다.

국제 선불 통신 협회의 시거마크 회장은, 일회용 전화기가 앞으로 등장할 많은 기발한 상품중 그저 하나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무선 상업을 말하는 'W'상업은 유럽에서 시도되고있는 것으로, '셀폰, 휴대 전화'를 글자그대로 '데빗 카드'로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즉 은행이 구좌를 가진 고객에게 발행하는 데빗 카드 같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핀란드에선, 캔디 바나 코카 콜라를 자판기에서 사려할 경우, 휴대 전화를 자판기에 올려 놓으면, 자판기가 휴대 전화를 통해 은행 차변에 값을 기입한 뒤 물건을 내줍니다."

지난 해 9월 뉴욕과 워싱턴에 테러 공격이 가해진 직후 존 애쉬크로프트 법무 장관은, 휴대 전화, 특히 일회용 모델 전화기의 익명성이 테러 분자 색출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에 관해 시거마크 회장은, 일회용 전화기로 건 통화는 다른 모든 전화기와 마찬가지로, 통화를 접속시켜주는 통신 회사가 기록해 두고 있는 데이터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앞으로 일회용 전화기를 사용할 지도 모를 일부 소비자들은 한번 쓰고 버리는 이 전화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일회용 전화기 제작 회사들은, 신축성있는 플라스틱 모델의 전화기는 재생 이용할 수 있고, 또한 통화 시간을 추가할 수 있는 보충 카드들로 재 사용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