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개발, 생산되는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유전자 변형 농작물과 그 관련 식품의 유럽연합 지역 수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유럽연합 당국이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농산물 및 식품에 대한 규정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유럽연합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미국의 농업단체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 사육되는 고라니와 사슴들 이나 야생 고라니와 사슴들 가운데 광우병과 비슷한 이른바 만성 소모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연방 농무부등 관계당국이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생명공학적으로 조작, 개발되어 농민들이 생산하는 각종 유전자 변형 농작물과 그 관련 식품이 유럽연합 지역으로 수출되는 규모는 연간 63억 달러에 달합니다.

그런데 유럽연합 농무당국과 통상당국은 모든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관련식품에 대한 새로운 생명공학 규정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유럽연합 관계당국은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식품의 포장에 유전자 변형 여부에 관한 표시 의무화와 유전자 변형 성분의 추적에 관한 규정을 강화하려는 것입니다.

유럽연합 관계당국의 이같은 방침이 알려지자 미국의 최대 농업단체로 회원이 5백만에 달하는 전국농장연합회는 유럽연합의 방침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이를 저지하도록 미국 연방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미 전국 농장연합회의 딕 뉴퍼 대변인은 유럽연합 관계당국의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관련식품에 대한 규정강화 방침은 단순히 미국산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식품의 유럽연합 지역 수출을 제한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연합 관계당국은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관련 식품에 대한 규정을 강화한다면서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각종 식품 효소와 박테리아 및 효모는 규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고 딕 뉴퍼 대변인은 지적합니다.

유럽연합 지역에서 포도주와 치즈를 생산하는데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효모와 효소 및 박테리아등이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규제 대상에서 이 분야만은 제외시키는 것으로 볼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 전국농장연합회는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농산물과 관련식품에 대한 유럽연합 관계당국의 규정 강화는 유럽연합에 수출되는 미국산 유전자 변형 농산물과 관련식품을 제한하려는 조치라는 판단아래 미국 연방 정부로 하여금 유럽연합 당국의 조치를 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함으로써 미국 농민들에게 미치게 될 무역상의 막대한 손실을 막아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최근 야생에 서식하거나 사육되는 고라니와 사슴들 가운데 소의 치명적인 전염병인 광우병과 비슷한 뇌질환이 넉 달전부터 발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관계당국이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농무부와 내무부는 일부 동물의 소모성 뇌질환인 이 전염병의 발생 근원을 파악하고 방역하기 위해 특별 대책반을 구성하고 전국적인 진단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특별 대책반을 이끌고 있는 보비 어코드 씨는 대대적인 대중 계몽과 특히 서부지역 스포츠 사냥 조직을 통해 이 질환의 근원지가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농무부와 내무부의 특별 대책반이 전개하는 진단조사는 스포츠 사냥꾼들이 고라니와 사슴에게 발병하는 이 전염병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는지를 밝혀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비 어코드 씨는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영어로 크로닉 웨이스팅 디시즈로 불리우는 이 질환은 사람의 뇌질환인 크로이츠야콥병 약칭, C-J-D에 해당하는 광우병과 유사하지만 다른 동물들의 질환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관한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소의 광우병은 1990년대초에 영국에서 크게 발생해 엄청난 손실을 초래했었지만 미국에서는 광우병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고라니와 사슴에 발병하는 이 전염병이 늘어남에 따라 미국의 축산 농민들 사이에 걱정이 확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