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우편이 또하나의 통신 수단으로 각광을 받게 되면서 등장한 광고의 수단인 이른바 “스팸”메일이 최근 들어서 엄청나게 증가 하면서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함은 물론 기업의 생산 활동에도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기업계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원치않는 스팸메일의 수신을 제거해주는 기업이 등장해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스팸 메일을 단속하는 기업의 역할은 마치 건물의 경비원과 같은 역할로 기업의 전자 우편망에 불필요한 스팸 메일이 침투하는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파숫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통신망 보안회사인 ‘텀블위드’사와같은 회사는 기업들과 고객간의 전자우편에 대한 보안을 유지하고 바이러스및 스팸 메일이 기업의 전자 우편 통신망에 침투하는것을 방지하는 업무를 주요 사업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이회사의 기획 담당책임자인 ‘조 피셔’씨는 최근들어 스팸메일의 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면서, 보통의 기업체 전자우편 통신망에 접수되는 전자우편의 약 25% 가 스팸 메일이나 음란물 또는 기업에게 불필요한 것들이라고 밝혔 습니다.

피셔씨는 만일 한 회사가 하루에 받는 백만통에 가까운 전자우편가운데 25만통의 불필요한 ‘스팸’메일이 쏟아져 들어오는 상황을 생각해 보라면서, 이로인해 기업이 타격을 입게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 회사직원들이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됨은 물론이고, 스팸 메일은 기업 활동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바로 이와같은 이유 때문에 여러 미국 기업들은 불필요한 스팸메일의 차단을 위해 “텀블위드’사와 같은 인터넷 보안 기업에 통신망 보안및 스팸메일을 차단하는 업무를 맏기고 있습니다.

피셔씨는 인터넷 보안업체들이 전자우편 통신망을 감시하면서, 전자우편의 내용과 발신자 신원을 점검해 불필요한 스팸메일이 최종 인터넷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하베이 머드 대학 컴퓨터 공학과의 ‘게오프 쿠닝’교수는 스팸메일 발송자들은 여러 E-mail 주소들을 계속 확보하면서 끈질기게 스팸메일을 발송하고 있다고 밝혔 습니다.

만일 사람들의 인터넷 주소가 모든 사람들이 알수 있도록 공개되는 경우에, 스팸메일 발송자들은 이를 놓치지 않고 공개된 주소로 스팸메일을 발송하며 이들은 또 자신들이 입수한 여러 전자우편 주소들을 서로 교환하기도 한다고 밝혔 습니다. 스팸메일 발송 업자들에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자우편 주소목록을 판매하는 것도 하나의 사업이 될정도 라고 쿠닝교수는 밝혔 습니다. 스팸 메일의 발송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원인에 대해 ‘쿠닝’교수는 스팸 메일이 매우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쿠닝 교수는 만일 백만통의 스팸메일을 발송해 1% 남짓의 회신을 받았다 해도, 이를 통해 4만내지 5만건의 거래활동을 하게되며 이로 인해 엄청난 수입을 올릴수 있기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100만명에게 거의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E-mail을 통해 광고를 할수 있는 스팸메일은 여러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기에 충분한 광고 수단이지만, 이는 한편으론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 기술의 부작용으로 기업들의 생산활동을 저해하고, 이를 방지 하기 위한 또다른 비용발생을 초래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