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동유럽 최강 전력




- 인구 : 1억 4693만명
- FIFA랭킹 : 22위
- 월드컵 예선 전적 : 7승2무1패
- 월드컵 출전 횟수 : 8회
- 역대 월드컵 성적 : 16승 6무 12패
- 역대 월드컵 최고성적 :4위(66년)

- 경기 일정
* 6/05 고베 튀니지 전
* 6/09 요코하마 일본 전
* 6/14 시즈오카 벨기에 전

1991년 구 소련이 붕괴되기 전까지 세계가 인정하는 축구 강국이였던 러시아는 소련 붕괴 후 침체를 겪어왔습니다.

4년전인 98년 프랑스 월드컵 본선 진출이 좌절된후 8년 만에 본선에 오른 러시아 대표팀은, 올해 한일 월드컵에서 선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팀은 이번 월드컵 지역 예선 전에서 수비에 주력하는 형태의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러시아 팀을 총 지휘하는 올레그 로만체프 감독은 특별히 실력이 뛰어난 선수들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최선의 선수단을 조직했습니다.

다행히 러시아 팀은 본선 8개 조중 가장 약한 조들 중 하나로 평가되는 H조에 속해있긴 하지만, 유리한 조 편성만으로16강 진출권을 손쉽게 결정지을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러시아 팀은 벨기에와 유고슬라비아와 가진 친선경기에서 승부차기 결과 각각 5대 4와 6대 5로 패하는 등 총 5차례의 평가전과 친선경기 중 4차례나 패하는 부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국제 축구 해설가 데릭 레이씨는 러시아 팀이 함께 H조에 속한 튀니지아와 벨기에 일본 팀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고 전망합니다.

“러시아 팀에는 러시아의 명문 클럽인 스파르타크 모스코바 소속의 선수들처럼 과거 몇년간 눈에 띄는 활약상을 보여준 젊은 선수들이 있습니다. 저는 러시아 팀이 조에서 두 팀만이 진출하게 되는 16강 라운드 진출을 두고 러시아와 벨기에, 그리고 일본과 경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러시아 팀의 과거 전력에 비추어 볼때 러시아 팀이 16강 진출의 기회를 갖을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스파타크 모스코바 소속 선수들 중 한명으로 지역 예선 전에서 팀의 총 득점 중 절반에 해당하는 골을 성공시켰던 스트라이커 블라디미르 베샤스트니흐 선수는 가장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스페인 클럽인 오비에도 소속의 빅토르 오노프코 선수와 또 다른 스페인 클럽, 셀타 비고 소속의 발레리 카르핀 선수들도 러시아 팀의 주전 선수들입니다.

데릭 레이씨는 최근의 침체로 인해 러시아 팀은 올해 월드컵 본선에서 불공평하게도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러시아 팀은 지난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진출에 실패한 이후 상당히 좌절했습니다. 팀에 새롭게 영입된 젊은 선수들과 98년 월드컵에서의 실패는 러시아 팀을 평가 할때 다소 간과되었던 점입니다. 저는 이러한 요인들이 올해 월드컵에서는 상당히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러시아 팀은 6월 5일 일본 고베에서 튀니지 팀을 상대로 월드컵 본선 첫 경기를 갖습니다. 계속해서 공동 개최국 일본 팀과 9일 요코하마에서 경기를 치르고, 14일 벨기에 팀과의 경기를 끝으로 본선 첫 라운드 경기를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