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봄! 이곳 저곳 모두가 향긋한 꽃 내음이 충만해져 가는 4월입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에서 수고하시는 여러분 모두 그동안 안녕하셨는지요?

3월 31일부터 주파수를 변경한 뒤로 며칠간 방해전파가 없었지만 다시 4일 밤부터 9545khz에는 방해전파가 아주 심해졌습니다. 또한 9545khz에서는 방송이 정파된 상태로 나오지 않고 있으며 12010khz에는 약간의 방해 전파는 있지만 그나마 다행으로 비교적 양호한 수신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요즈음도 가끔 미쳐 듣지 못한 방송을 한국어 방송 홈페이지에 들어가 듣고 있습니다. 당일 방송 듣기 기능은 잘 동작하고 있지만 지난 방송 듣기를 클릭하여 하루전 이상의 방송을 선택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밤방송의 경우 2 시간 이상이나 걸리기때문에 매우 불편합니다.

저는 저희 집의 컴퓨터나 인터넷 망에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하여 직장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해 보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리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앞으로 보다 많은 청취를 즐길 수 있도록 이 문제를 개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말부터 당일 방송 듣기를 가끔 16Kbps에서 20Kbps로 올려 방송하고 계시는데 역시 음질 상태가 좀 자연스러워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가능하다면 모든 방송을 20Kbps로 보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각이 4월 3일 밤 10시 48분인데 이 시간까지도 9545KHZ이 정파되어 방송이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생기 발랄하고 왕성한 활력이 넘치는 계절에 VOA 한국어 방송에서 수고하시는 여러분 모두 좋은 일이 많이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