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인들의 자살 폭탄 공격과, 팔레스타인 지도자 야세르 아라파트 수반을 본부 청사내에 고립시키고있는 이스라엘의 군사적 조치가 중동 분쟁을 가열시키고있어, 분쟁이 중동 전체 지역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곳 워싱턴에서 벌어진 팔레스타인인들의 대대적인 시위와, 이스라엘의 아리엘 샤론 총리가 31일에 행한 연설에서 여실히 드러난 대로, 양측간의 틈이 갈수록 벌어지고있습니다.

***********************************

아리엘 샤론 이스라엘 총리는 전 국민에게 행한 연설에서 조금도 물러서는 입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폭력 사태를 종식시키려는 이스라엘측의 모든 노력이 테러를 당하고있다고 지적하고, 이스라엘은 이 테러리즘과 단호히 싸우지 않으면 안된다고 선언했습니다. 샤론 총리는, 무고한 사람들을 살륙하는 자살 폭탄 공격 형태의 테러와는 어떠한 타협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샤론 총리는, 이같은 테러가 단 한사람, 야세르 아라파트에 의해 조장되고 있다고 말하고, 팔레스타인 지도자, 아라파트를 이스라엘과 자유 세계의 적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는, 평화란 오직, 아라파트의 테러 하부 조직을 일소함으로써만 달성될수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샤론 총리의 고위 보좌관인 도어 골드씨 역시, 현 폭력 사태의 책임을 명백히 아라파트 수반에게 돌리고있습니다.

"오슬로 협정에 따르면, 야세르 아라파트는, 폭력을 정치적 수단에서 배제하고 테러리즘을 포기할 팔레스타인 판 넬슨 만델라가 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아라파트의 관할하에 있는 지역에서,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 그리고 여객기 납치 테러를 창안한 팔레스타인 해방 인민 전선,P-F-L-P와 같은 방대한 국제 테러망이 성장했으며, 이들은 모두 이스라엘을 상대로 활동해 오고있습니다."

그러나, 샤론 총리 역시, 지난 주말 이곳 워싱턴에서 벌어진 팔레스타인인들의 데모에서 악당으로 매도됐습니다. 수백명의 시위자들은, 팔레스타인 깃발과, 이스라엘 지도자, 샤론 총리를 비난하는 플래카드들을 흔들면서, 점령지,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군이 철수할것을 촉구했습니다.

10여명의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은 이날 여러 이름이 적힌 표지판들을 들고있었습니다. 한 팔레스타인 여성은, 이 어린이들은, 이스라엘군에게 살해된 어린이들을 대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벌어지고있는 일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모든 희생자들을 전 세계에 보여주기위해 여기 와있습니다. 이들 무고한 어린이들은, 보다시피 5살, 7살, 8살의 어린 아이로부터 13살짜리 10대입니다."

워싱턴의 여성 회교도인 미리암 함달라씨는, 이번 데모는 미국의 정책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도록하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미국이 이스라엘에 그토록 많은 원조를 제공하고있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현 사태에 대한 일말의 책임이 있습니다."

한 비 회교도 여성은, 이 데모가 미국인들을 일깨우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인 대부분이 인식하지못하고있는 한가지 배경이 있습니다. 대다수 미국인들은, 이스라엘의 배경에 관해서는 잘 알고있습니다. 이제, 팔레스타인인들이 그들의 고통을 소리쳐 외칠 때입니다."

중동 평화 및 경제 협력 연구소의 웨인 오웬스씨는 팔레스타인 지도자들이 국민의 고통에 책임을 분담하지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합니다. 오웬스씨는 CNN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해, 라말라의 봉쇄된 사무실로 야세르 아라파트 수반을 최근 방문했던 일을 상기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라파트의 경우는 슬픈 일입니다. 아라파트에게는 큰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1년 반 전 두번째 “인티파다, 민중 봉기”가 시작됐을 때 그는 폭력을 포용하고 폭력을 묵과하는 자신의 원초적인 성향으로 되돌아갔습니다. 그는, 자신이 다잡지못한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의 희생물이 됐습니다."

오웬스씨는, 아라파트 수반이 여전히 팔레스타인의 지탱 가능한 유일한 지도자로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그는 아무런 지도 수단도 없는 지도자가 됐으며, 그런 식으로 취급을 받고있음이 틀림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오웬스씨는, 아라파트가 현장에서 사라져버릴 경우,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인 모두에게 그 충격이 어떠할 지는 도저히 예측할수가 없다고 말합니다.

"이스라엘 국민은 현재 중대한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유대인인 5백만명의 이스라엘 국민은, 2억 5천만명의 아랍인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그들 아랍인들은 유대인을 증오하고 과거에는 그렇지않았던 식으로 유대인들을 불신하고있습니다. 성지, 팔레스타인에서는 오랫동안 많은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따라서, 심각한 지역 전쟁이 발발할것으로 우려하지않을수 없습니다."

오웬스씨는, 이것이 바로, 미국이 전적으로 개입해서 통제 불능으로 치닫고있는 분쟁의 정치적 해결책을 강구하고, 이를 실행해야 할 한결 더 분명한 이유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