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엔 젤레스 헐리웃에서는 오는 3월 24일 전세계 영화인들의 축제인 제24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개최됩니다. 그러나, 이 시상식에 앞서 올해 아카데미상 영상 효과및 기술 부문 수상자들과 함께 첫 오스카 상이 이미 결정됐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

아카데미상 시상식 주관 단체인, 미국 영화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 관계자는 영화산업에서 과학기술 부문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여러장면에서 사용되는 각종 특수 효과및 합성 화면을 가능하게 만드는 과학 기술이 이제 헐리웃 영화산업에서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부문이 되었으며, 매년 아카데미상 사무국은, 영화 예술인들에게 아카데미상을 수여하는 본 시상식을 앞둔 수주일전에, 이들 영상 효과및 기술을 만들어낸 엔지니어들과 과학자들에게 아카데미상을 수여하므로써 이들에게 경의를 표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아카데미상 과학 기술 부문 선정 위원회의 [리처드 에둘룬트] 위원장은 영화가 완성될수 있도록 많은 기여를 하고 마치 마법과 같은 특수 영상을 만들어 냄으로써, 영화계의 많은 업적을 이룩한 과학자와 엔지니어 영웅들이 그늘에 가려있다고 말했습니다.

에둘른트 위원장은 영화는 독립된 각각의 그림이 마치 물이 흐르듯 연속적으로 이어지는그림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그 자체가 하나의 환상이라면서 이와같은 환상을 만들어 내는 영화 제작 기술이 매년 진보를 거듭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아카데미 과학 기술상은 영화 촬영용 특수 카메라 렌즈를 만들낸 “파나비전 ”사와 새로운 영화제작 장비, 그리고 영화제작에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 웨어를 만들어낸 사람들에게 영예가 돌아 갔습니다.

진동 방지장치를 부착한 특수 카메라인 [스테디 캠]의 개발을 포함해 영화 제작 장비 부문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에드 디 줄리오]씨가 오스카 상 수상자로 결정 되었 습니다.

컴퓨터로 만들어낸 영상을 실제 촬영 장면에 합성 시키는 소프트 웨어인 [3-D 이퀄라이저]란 소프트 웨어를 만들어낸 독일인 과학자 [우베 사쎈 버그]씨도 동료인 [롤프 슈나이더]씨와 함께 아카데미상 기술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사쎈버그씨는 이미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는 최근에 만들어진 여러편의 영화에 사용 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쎈버그씨는 최근 개봉돼 아카데미상 후보로 올라있는 영화 , [반지의 제왕]이 그 좋은 예라면서, 이 영화의 감독은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만든 영상을 200장면 정도 이 영화에 삽입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영화에서 주인공인 마법사 [갠달프]가 높은 탑 위에 앉아 있는것을 카메라가 탑 주위를 돌면서 촬영한 것과 같은 영상은 합성으로 만든 것이라고 말 했 습니다.

이 장면은 컴퓨터로 만들어진 “높은탑”그림에, 마법사역의 배우의 실제 연기를 삽입한 것으로, 탑 주변의 조형물들은 모두 영화 촬영을 위해 작게 만들어진 미니어춰들 이며, 이장면은 이 모든 요소들을 합성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주에 소재한 특수 영상 전문 제작회사로 [조지 루카스]감독의 [스타워스]를 처음 제작한 [ILM]사의 [케리 필립스]씨는, 다른 동료들과 함께 영화 장면내에서 컴퓨터로 만들어진 영상의 해상력을 향상 시키는 [Creature Dynamic System]이란 소프트 웨어를 개발한 공로로 수상자로 결정 됐습니다.

필립스씨는 이제까지 영화속에서 자신들이 컴퓨터로 만들어낸 영상들은 주로 사람보다는 공룡이나 동물및 괴물등과 같은 생명체들이 많았으며,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인간과 비슷한 영상들을 영화 속에서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된다고 말 했 습니다. [프랭크 피어슨] 아카데미상 수상 위원회 위원장은 영화에 사용된 영상 제작 기술이 영화의 예술적인 면을 대치 할 수는 없지만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영상 기술 전문가들이 영화의 표현 영역을 넓혀 주었다고 말 했습니다. 시나리오 작가 이기도한 [피어슨]위원장은 영화계의 과학 자와 영상 기술 전문가들은 시나리오 작가들 처럼 사람들에게 새로운 꿈의 세계를 열어주었다고 말했습니다.

피어슨 위원장은 영상 전문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이 100여년이 넘는 영화 역사에서, 영화 예술을 표현 하는 영화제작의 모든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제작진의 일부가 되었으며, 특히 최근 몇년사이 과학자와 전문 기술자들 그리고 컴퓨터 기술자들이 우리가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 가능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이 분야가 비약적으로 확장되었다고 말 했습니다.

[피터슨]위원장은 이제 영화계에서 위험한 장면의 대역을 담당하는 대역배우들이 더 이상 목숨을 잃지 않게됐다고 농담처럼 덧 붙이면서, 영상 기술은 영화의 극적인 장면들을 보다 생생하게 만들어줌과 동시에 영화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안전한 환경을 제공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앞으로 새로운 기술이 실제 배우들의 연기를 모두 대체하게 될 것인가? 아카데미상 위원회 관계자들은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 이라고 밝히면서, 영화의 대부분의 장면들은 보다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제작 기간이 짧은 실제 배우들의 연기로 만들어 지며, 컴퓨터를 이용한 영상 합성기술은 다만 영화 제작 최종단계 에서 실제 영상을 보강 하는데 사용 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