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 레코드 예술과학 아카데미에서 주최하는 제 44회 그래미 상 시상식이 캘리포니아 로스안젤레스에서 오는 27일 개최됩니다. 그래미상은 오래전부터 음악부문에서의 업적을 인정하는 미국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여겨져 왔으며, 현재는 100개가 넘는 부문에 걸쳐 시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방송에서는 올해의 가장 강력한 수상후보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

아일랜드계 록 그룹인 유투는 “Walk on”이 올해의 레코드상을 비롯해 총8개 부문에서 그래미상 후보로 선정돼 가장 많은 부문에서 후보자로 선정됐습니다. 유투는 올해의 레코드상 부문에서, 얼터너티브 그룹인 트레인의 “Drops of Jupiter”, 그리고 힙합, 랩 2인조 그룹인 아웃캐스트의 용서를 애원하는 내용의 노래, “Ms. Jackson”의 강력한 경쟁을 맞게 됩니다. 올해의 레코드상 부문에는 올해 비평가들에게 가장 호평을 받았던 두명의 음악가도 포함됐습니다. 그래미상 후보로 일곱번 선정됐던 인디아 아리는 독립적인 여성으로써의 그녀의 길을 노래한 “Video”로 후보에 선정됐습니다. 올해 여섯개 부분에 걸쳐 후보로 선정된 알리샤 키스는 첫번째 싱글이자 최고 히트 곡인 “Fallin”으로 역시 이 부문의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합니다. 리듬앤 블루스 가수이자 작곡가인 인디아 아리는 여러부문에 걸친 수상후보 선정 소식을 듣고, “음악가는 다른 음악 역시 매우 상세히 들어야 하고, 동료들로부터 그들이 당신의 음악을 사랑한다는 말을 들어야합니다. 그것은 아주 좋은 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디아 아리는 그녀의 데뷰 앨범인 “Acoustic Soul”로 올해의 앨범부문에도 도전합니다. 유투 또한 3백만장이 팔린 앨범인 “All That You Can’t Leave Behind”로 이 부문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포크와 록의 노장, 밥 딜런은 비평가들에 의해 그의 음악경력의 최고 작품 중 하나라고 평가받은 앨범인 “Love and Theft”로 이 부문 후보로 나섰고, 아웃 캐스트는 영화 “Oh Brother, Where Art Thou”에 삽입됐던 포크 그리고 블루그래스 곡, “Stankonia, (스탱컨니야)”로 이 부문에서 다시 그래미상에 도전합니다. 최고 여성 리듬앤 블루스 보컬부문 수상자는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힙합 소울의 여왕인 메리 제이 빌지가 “훼밀리 어페어”로 수상후보에 포함됐고, 인디아 아리와 알리샤 키스가 각각 “비디오”와 "폴린”으로 다시 경쟁합니다. 올해 격찬을 받았던 질 스콧은 “A Long Walk”으로 경쟁에 참가하고 있고, 새롭게 등장한 블루 캔트렐은 부정한 파트너에게 복수하는 내용의 노래인 “Hit’Em Up Style”로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락 더 보트”를 부른 알리아는 이 부문의 다소 비극적인 수상 후보입니다. 젊은 여성 가수 알리아는 작년에 이 곡의 비디오 제작을 마친 직후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최고 팝 공동 제작자상은 평소 공동 제작을 잘 하지 않는 가수들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릴 킴, 핑크 그리고 마야는 영화 물랑루즈의 삽입곡인 “레이디 마멀레이드”를 함께 불러 이 부분 후보로 올랐고, 크리스티나는 리키마틴과 함께 부른 “Nobody Wants To Be Lonely”로 이 부문에서 또 다시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앤 싱크의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팀을 이룬 리듬앤 블루스 발라드 가수인 브라이언 맥나이트는 “My Kind of Girl”로, 그리고 샤기와 리카르도는 릭락 두센트는랩 과 레게과 조화를 이룬 곡인“It Wasn’t Me”로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전설적인 록 가수겸 작곡가인 빌리 조엘과 팝 가수인 토니 베넷도 빌리가 작곡한 “New York State of Mind”로 이 부문에서 함께 경쟁합니다.

보컬2인조 또는 그룹에게 주어지는 최고 팝 공연상은 노장 과 젊은 세대의 만남을 이루고 있습니다. “Shape of My Heart”를 부른 백스트리트 보이즈와 그들의 라이벌인 “Gone”을 부른 앤 싱크가 이 부문에서 대결을 펼칩니다. 얼터너티브 밴드의 선구자격인 그룹 REM 은 “Imitation of Life”로 경쟁에 참가하고 있고, 아일랜드 그룹 유투 역시 “Stuck In A Moment You Can’t Get Out Of” 란 곡으로 또다시 이 부문에 올라있습니다. 가수 겸 작곡가 그리고 피아니스트인 존 온드라식이 이끄는 새 그룹 Five for Fighting은 수퍼맨 (It’s not easy)이란 곡으로 이 부문 가장 강력한 수상 후보자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노래는9월 11일 테러 공격이후, 뉴욕 경찰과 소방관, 그리고 구조 대원들에게 마치 국가와 같은 노래가 됐습니다. 제 44회 그래미상 시상식은 2월 27일 전세계 175개국에서 생중계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