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촛점: 공항 보안 검색 시간 줄이는 첨단 시스템 개발 미국의 일부 회사들이, 여객기 승객들의 공항 보안 검색 시간을 줄이기위한 시스템들을 개발하고있습니다. 이중 한가지 새로운 시스템은, 위협 인물로 간주될수도있는 승객들을 분류해내는 구식 기술을 활용하게될것입니다. 공항에서의 보안 검색 시간을 줄이기위한 새 시스템의 목표는, 비행기 표를 구매하는 모든 승객들을, 그들이 공항에 도착하기 전 점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입니다. 이런 식의 사전 점검 결과, 잠재적인 위협 인물로 드러난 승객들은 공항에서 별도로 취급해, 다른 일반 승객들이 보안 검색을 받기위해 길게 늘어서는 줄을 어느 정도 줄일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신원 점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10년 내지 15년 전부터 이용되어오고있습니다. 인터넷 보안 및 사생활 보호 상담가인 리차드 스미스씨는, 회사들이 이른바 “신경 중추망”이란 것을 이용하는 대단히 우수한 지능 컴퓨터들에 의해 운영되는 시스템들을 구축하고있다고 말합니다.

신경 중추망은, 이전의 행동을 근거로 행동 양식을 판독하려는 기술이라고 스미스씨는 설명하고, 알려진 테러 분자들의 언행을 살펴본 다음, 다른 사람이 이와 똑같은 언행을 하는 지의 여부를 자세히 점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정상적인 행동의 사례들에는, 어느 사람의 주소가 그 이름의 주소와 맞지않거나, 그 이름의 전화 번호가 같지않은 경우등이 있습니다. 리차드 스미스씨는, 이러한 신원 점검 기술이 다른 형태의 불법 활동을 포착해내는데에 오래전부터 이용되어오고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기술은 실제로, 신용 카드 사기 적발에 이용되고있습니다. 도둑맞은 신용 카드는 특정한 방식으로 특정한 구매에 사용되는 경향이 있어서, 신경 중추망을 이용해 그 사기 패턴을 판단해낼수가 있다고 스미스씨는 지적하고, 이와 똑같은 식으로 사용되고있는 다른 신용 카드를 찾아낸다면, 사기범을 적발해낼수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안 상담가인 조 델 발조씨는, 신경 중추망이 신용 카드 사기 행태를 적발하는데 일련의 공식을 적용하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새로운 항공 보안 시스템들에도 개개 승객을 검색하는 일련의 공식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델 발조씨는, 컴퓨터가 어느 승객을 점검해 그 승객이 위험한 인물이라고 판단하기까지에는 26가지의 특수한 공식이 있다고 설명하고, 만일 26가지의 공식에 모두 어긋나는 승객이 있다면, 그 사람은 대단히 위험한 인물인 것으로 결론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델 발조씨에 따르면, 이 지능 컴퓨터는 모든 승객들을 위험 정도별로 분류할 것입니다. 가장 위험하다고 간주되는 승객은 공항에서 따로 철저한 검색을 받게될것입니다. 그러나, 위험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승객은 길게 줄을 서서 엄격한 보안 검색을 받지않아도 될것입니다.

델 발조씨는, 이러한 기술로, 주의를 기우릴 필요가 있는 2-3%의 사람을 추려낼수있다고 지적하고, 따라서 어느 공항에서 제한된 보안 요원이나 장비를 어떻게 배치할것인가를 판단할수있게 해줄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같은 사전 점검의 보안 시스템이 사생활을 침범하는 것이 될것이라는 비판에 대해, 델 발조씨는 이 기술이 공객적으로 얻을수있는 정보를 점검할 뿐이라고 반박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