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간 일본, 한국, 중국등 3개국 순방에 나선 부쉬 미국 대통령은, 17일 도꾜에 도착한 다음 주일 미국 대사와 만찬을 함께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일본 방문중 고이즈미 주니치로 총리에게 경제개혁을 가속화 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세계적인 테러와의 전쟁을 더 지원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18일 있을 공식 회담에서 부쉬 대통령은 고이즈미 총리에게 세계 제 2위의 경제 대국인 일본의 늘어나는 실업률과 소득의 감소, 소비자 신뢰도 감소등을 해결하기 위해 경제 개혁을 서두를 것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나라 지도자들은 또 테러와의 전쟁, 부쉬 행정부의 대 북한 강경 정책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모든 아시아 동맹국들에게 북한이 대량 살상 무기를 테러리스트들에게 공급하지 못하도록 도와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부시대통령은 일본 국회에서 행할 연설에서, 일본이 미국 주도의 반.테러 연대를 지원하고 아프가니스탄 재건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데 감사의 뜻을 표시할 예정입니다.

부시대통령은 또 온실개스 방출을 줄이기 위한 자신의 새로운 계획에 대한 질문에 부딛치게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의 환경상은 15일, 교토 의정서에 의해 설정된 목표에 미달하기 때문에 부시대통령의 새로운 계획에 실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19일 한국을 방문하고 김 대중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