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정보 그룹, 즉 Jane’s Information Group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국방, 항공, 안보 문제 분석 센터입니다. 런던에 살고 있던 프레드 T. 제인이 맨 처음 세계의 전함들, 즉 All the World’s Fighting Ships라는 간행물을 펴낸 것은 1898년이었습니다. 그 간행물은 거의 즉각적으로 해군 함정과 정보에 관한 권위있는 지침서가 됐습니다. 이 센터는 현재 함정, 항공기, 군 병력, 무기, 그리고 정보에 관한 출판물을 연간 거의 200가지나 펴내고 있습니다. 이 센터의 출판물을 구독하는 기관들에는 세계 거의 모든 나라의 국방부와 정보 기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월 11일 미국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 사건 이후 제인 센터의 전문가들은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설명하고 또 앞으로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를 예측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간 제인스 국방, Jane’s Defense Weekly지의 클리포드 빌 편집인은 현대전의 미래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펼쳐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로보트 전쟁의 개막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무인 항공기는 높은 하늘에서 알 카이다의 요원들을 추적할뿐만 아니라 미사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인 항공기들은 지극히 중요한 관측소와 발사대 사이의 시간차를 줄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곧 적의 위치를 확인하고 거기에 타격을 가하는 과정이 몇시간 또는 며칠이 아니라 불과 수분내로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제인스 정보 리뷰 의 크리스 아론 편집인은 9월 11일 이후 알 카이다 테러 조직은 동부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코카서스 지역에서 거의 소멸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론 편집인은 그러나 정보 기관들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알 카이다 활동에 대해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론 편집인은 또 미국 중앙 정보국은 브라질과 파라과이, 아르헨티나의 국경이 맞닿는 남미 지역에도 관찰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제인 센터의 전문가들은 아무도 알 카이다가 다음에 어디를 공격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말하기 원치 않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테러 요원들이 대도시에서 방사능 폐기물을 퍼뜨려 수많은 주민들에게 해독을 가할 수 있음을 가장 큰 우려 사항 의 하나로 지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