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은 지난 몇 달 동안 마약 밀매자들의 돈 세탁을 집중단속 했습니다. 태국 관계당국의 이같은 조치는 태국 마약 밀매단 거물인 의 조직을 폐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른지도 모릅니다. 태국의 이같은 마약 불법 거래 단속은 미국 정부와의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방콕 주재 미국의 소리 특파원 보도로 알아봅니다. ***********************************

태국 정부는 마약 밀매조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가운데 자금추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태국 관계당국은 지난 12월에 수도, 방콕 그리고 와 등 북부의 두 도시에 있는 8개 금융기관에 대해 긴급수색을 벌였습니다. 태국 당국은 이번 긴급수색으로 마약 밀매조직의 악명 높은 거물인 의 2백만 달러가 넘는 비밀 거래자금인 것으로 의심되는 돈과 연결된 은행 거래 서류들과 금고를 압수했습니다.

태국 경찰은 적발된 은행구좌들이 마약거래 현금의 출처를 은폐하기 위해 합법적인 사업 자금인 것처럼 꾸미는 돈세탁에 이용됐음이 분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합니다. 과 그리고 3 형제는 버마의 소수 부족인 족이 관련된 마약 밀거래와 연결돼 있습니다. 족은 태국에 인접한 버마 국경 인근지역에 살고 있으며 도 그 지역 안에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버마의 족은 동남아 지역의 으뜸 가는 아편 밀매단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태국의 방콕과 북부의 두 도시 금융기관들에 대한 긴급수색이 있은뒤 부족은 과 그 추종자들에게 버마의 북부 도시 으로부터 2월 말까지 떠나라고 요구한 것으로 태국 매체들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은 미국에 아편을 밀수출한 혐의로 1994년 태국 법정에서 유죄판결과 종신징역형을 선고 받은뒤 항소심을 기다리는 동안 버마로 탈출했습니다.

중국 태생인 형제들은 중국에서 1949년 공산당이 집권하자 라오스와 태국 북부 지역으로 탈출했던 국민당 당원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형제 일당이 1980년대에 9천 킬로그램에 달하는 아편을 주로 미국과 유럽에 밀수출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약거래로 챙긴 돈은 그 대부분이 태국의 은행들을 통해 세탁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형제 일당은 마약 거래 현금을 은폐하기가 갈수록 어렵게 됐습니다. 태국 정부가 지난 몇 해에 걸쳐 돈세탁 단속법을 꾸준히 강화해 왔고 지금은 의심스러운 거액 자금 거래를 은행들이 에 신고하도록 의무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사당국은 신고된 자금에 대해 그 출처가 확인될 때까지 동결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태국 의 국장은 마약 밀매조직들이 보유 현금을 숨기는 숫법을 바꿀른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마약 조직들은 구식 숫법으로 되돌아 갈른지도 모릅니다. 이를테면 돈을 땅속에 묻어 둔다든가 혹은 일종의 비밀 안가에 숨겨둠으로써 압수되는 것을 피하려 할른지도 모른다는 말입니다.’ 마약 조직들은 자금을 버마로 빼돌리려 할 것으로 여겨지지만 태국 경찰이 국경 검문을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갈수록 더 어려워 질 것이라고 국장은 말합니다. 국장은 은 미국이 아편밀수 혐의로 200 만 달러의 현상금을 내걸고 수배중이라고 말합니다.

‘ 그는 마약 밀매조직의 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특히 미국 연방 법무부의 동부 뉴욕지구 검찰당국에 의해 미국에 대한 아편 밀수출 및 공모 혐의로 수배돼 있습니다.’ 한편 미 연방 마약수사국 / D-E-A 요원들이 최근 방콕에 파견되어 태국 수사관들의 형제 일당과 그 자금 추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태국 정부는 마약 밀매조직의 자금출처에 접근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 것은 다름이 아니라 태국과 버마, 라오스 , 세 나라의 국경이 마주하는 이른바 에서 아편 생산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대의 아편 생산국은 원래 아프가니스탄이었으나 지난 몇 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의 아편 생산량은 줄어든 반면에 에서는 아편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아편 생산량 감소 탓으로 세계적인 아편 값이 상승함에 따라 농민들이 아편 재배를 늘리고 있다고 태국 경찰 당국은 지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