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첨단 과학 기술이 점점더 복잡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간단한 사용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요즘 미국의 기술제품 디자이너들은 상품을 생산할때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의 상품보다 더 시장성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

씨는 마사츄셋즈 공과대학에서, 사람이 할 일을 기계가 대신하는 장치를 연구하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테드씨는 오늘날 매우 어렵고 복잡하며 컴퓨터화된 기계들은 그 어느때보다 사람들로 하여금 단순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원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 정말 중요한 목표는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또 그것들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그러한 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만약 우리가 제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 적절히 이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제품이 무엇에 쓰이는 것인지 금방 알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부엌의 먼지쌓인 도구로 취급될 것입니다.”

버지니아 공과 대학 의 소장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데 최우선을 두어야한다는 점에 그 누구보다도 동의하고 있습니다. 비튼씨는 시장 형성 요소, 다시 말해 구형 모델 상품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추세는, 생산업체로 하여금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을 개발하지 않을수 없도록 만든다고 지적합니다. 그는 텔레비전 리모트 콘트롤을 예로 지적합니다.

“초창기 리모트 콘트롤을 보면 열다섯개에서 서른개 가량의 작동버튼이 있습니다. 이 작동버튼들은 어렵고 복잡한 약자들이 작게 새겨져 있지요. 하지만 오늘날의 리모트 콘트롤은 작동버튼수가 훨씬 작고 알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더 다양하게 이용할 수가 있게 되어있지요”

소장은 단순한 디자인이 성공한 또 다른 예로 차문을 열고 닫을때 키를 불필요하게 만든 컴퓨터 장치를 들었습니다.

“오늘날의 차는 여러분이 차의 뒷트렁크를 열거나 닫고자 할때 양쪽 문을 열고 닫을 때와 마찬가지로 키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 것이 바로 써비스인것입니다.”

텍스트=한편 이와 대비되는 예로 씨는 오늘날 시장에 나와있는 비디오 카세트 녹음기를 지적합니다.

“ 대부분의 비디오 카세트 녹음기에는 열개에서 스무개 정도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부분의 작동버튼이나 다이알을 쓰지 않습니다. 결국 이러한 것들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생각들을 하게 만들지요.”

다양한기능의 첨단 발명품들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모를경우 빛이 나지 않습니다. 밥 비튼씨는 생산업자들이 점점 더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