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실업계의 일부 지도자들은, 최근 모스크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연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러시아 경제와 이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칭송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모스크바 특파원은, 세계의 다른 나라들이 경제 부진으로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경제는 더욱 강건해지고 있다고 전해왔습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배경보도 입니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새로운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스크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사업을 하기에 좋은 장소인 것으로 묘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재정적 도움만을 위해 국제사회를 바라다 보는 일을 멈췄고 이제는 신뢰할만한 사업 동반자가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러시아 경제에 대해 낙관하고 있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달 초에 러시아를 방문한 국제통화기금 관계자들은, 러시아가 전세계적인 경제 부진의 여파를 견뎌낼 수 있는, 몇 안되는 나라들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의 상품과 서비스의 합계인 국내총생산은, 올해 말 까지 5.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 정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러시아의 국내총생산은 매년 6.4%씩 증가했습니다. 이같은 실적은, 1998년에 거의 붕괴됐던 경제체제로서는 놀라운 것입니다. 수년간의 외채 도입과 잘못된 사업관행에 뒤이어, 러시아 정부는 결국 1998년 8월에 채무 불이행을 선언했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또한, 자체의 통화에 대한 평가절하를 단행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 러시아는 외채를 제 때 상환하고 있으며, 더 이상의 도움을 요청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1998년에 경제위기가 닥치자, 외국인 투자자들은 러시아 에서 사업하기에는 위험성이 너무 크다고 불평하면서 앞을 다퉈 러시아를 떠난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경제포럼 회의에서, 많은 참석자들은 구.소련의 탄생이래 최초로 사람들이 토지를 매입할 수 있게 허용하는 새로운 법과 같이, 절실히 필요한 경제개혁을 푸틴 대통령의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높이 평가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한, 극도로 복잡한 세제와 대체로 부패된 사법 체제에 대한 개혁에도 착수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또한, 기업들이 보다 책임성 있고 투명하게 사업 거래를 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사업 투자에 대한 보호장치가 없다고 말하면서 러시아 당국을 비판했었습니다. 브리지트 그랜빌씨는, 런던에 있는 왕립 국제문제연구원의 국제경제국장입니다. 그랜빌씨는, 이와같은 모든 요소들이 러시아로 하여금 자체의 이미지를 향상하도록 도왔다면서, 이것은 거의 2년 전에 취임한 푸틴 대통령의 공로라고 말합니다.

“ 러시아 국민은,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지와 경제개혁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또한 이를 시작한 대통령을 갖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총 수출고의 절반 가량은 석유 및 가스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국제 유가가 배럴당 20달러선을 맴도는 가운데, 러시아에는 돈이 밀려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 경제는 여전히 취약한 상태입니다. 현재의 전세계적인 경제 부진이 계속되고 석유 수요가 감소한다면, 러시아는 석유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랜빌씨는, 러시아가 앞으로도 개혁을 계속 추진해서 석유에 너무 의존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 이라고 말합니다.

“ 러시아가 너무 많은 돈을 갖는다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닙니다. 역설적인 말로 들리지 모르지만, 그렇게 된다면 러시아인들은 해이해지기 시작하고 개혁 과정을 중단하게 됩니다. 러시아인들은, 성취해야만 하는 목표들을 여전히 너무 많이 남겨두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경제 분석가들과 마찬가지로, 그랜스빌씨는 지금까지 이룩된 진전을 칭송하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개혁을 계속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에는, 연금수령자 및 군부 등과 같이 개혁에 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국제사회가 보고싶어 하는 공정한 사업관행 대신에, 개인적 연줄과 밀실 거래들을 통해서 첫 10년간의 자본주의 기간에 부를 축적한, 러시아내 많은 경제적 기득권 계층으로부터의 저항에도 직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