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는 21세기초에 들어서면서, 여러가지 언어가 사용되는 지역의 공립학교에서는 영어만을 공용어로 삼자는 문제가 논쟁 거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면서 영어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어린이들이 영어교육 에만 몰두하면서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더 나은지가 논쟁의 촛점이 되고 있습니다. 다수민족들이 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소재한 한 국민학교를 중심으로 이중언어 교육은 필요한 것인지를 알아봅니다.

켈리포니아주 학생들의 약 3분의 1은 대체로 가정에서 자신들의 모국어로 말을 하기 때문에 영어를 배울 기회가 적어 학교에 와서도 영어로 말을 하지 못합니다. 골든 스테이트로 불리는 캘리포니아주는 놀랄 것도 없이 학생들에 대한 전국 영어 실력 테스트에서 계속 빈약한 결과를 보일수 밖에 없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전역의 학교들에게 관련된 문제이 지만, 그 가운데서도 이중언어 문제가 샌프란시 스코 만큼 더 심각한 곳은 없습니다. 이 도시에서는 서로 다른 37개의 언어를 말하는 학생들이 모두 함께 영어를 배워야 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새프란시스코에 소재한 세사르 샤베즈 초등학교의 어린이들은 69%가 스페인어나 중국 광동어를 제1의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역의 이민사회내 학교들과 마찬 가지로 세사르 샤베즈 초등학교도 1974년이후 2중 언어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2중 언어 교육은 미국 대법원에서 이민자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모국어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판결이 내려짐으로서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 시의 언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실시 되고 있는 상황에서, 캘리포니아주 유권자들은 투표를 통해 이 주의 6천 개 공립학교에서 영어만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시키는 이른바 주민 발의안-227호를 통과시켰습니다.

이 제안의 지지자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영어 실력을 늘리고 교육 수준을 높이는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새로운 법령이 실시됨에 따라 캘리포니아주내 많은 학교 에서 이중 언어 수업은 중단됐습니다. 그러나 주민 발의안-227호는 자신의 자녀들이 2중언어 수업을 받을수 있도록 각서에 서명을 할수있는 선택권을 부모들에게 부여하고 있어서, 모든 학교에서 그같은 교육이 중단된 것은 아닙니다. 세사르 샤베즈 초등학교의 랜스 타고모리 교장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선택권을 행사해 이중 언어 교육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타고모리 교장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그것은 올바른 선택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라 페레즈 교사는 지난 20년동안 초등학교에서 영어와 스페인어를 함께 가르쳐왔습니다. 페레즈 씨는 영어를 모르는 어린이들이 영어만을 사용하는 수업시간에 들어가게 될 경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는 현상을 많이 보아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충격을 받게 되는 어린이들은 영어 수업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런 경험으로 인해, 페레즈 교사는 외국에서 온 어린이를 공립학교 체제에 익숙해지도록 이끄는 데 최선의 방법은 영어를 숙달하기 까지, 하나의 교량역으로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 하도록 해야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됐습니다.

세사르 초등학교에는 이 학교에 할당된 모든 이중언어 교육 해당자를 수용할만큼 교실이 충분하지 못합니다. 파즈미노 씨는 그로 인해 일부 학부모들의 경우, 할수 없이 어린이들을 일단 영어만 배우는 학과에 등록시킨 다음, 가능하면 빨리 어린이를 이중언어 클라스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부모들이 그럴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닙니 다.샌프란시스코에서 역시 이중언어 교육을 제공하는 다른 학교에 두명의 딸을 보내고 있는 월터 라모스씨—그는 자신의 큰 딸이 이중언어 클라스에 들어가 영어를 배우려고 노력을 하면서도 발전을 하지 못하는 혼란을 겪는 것을 봤다고 초기의 고충을 털어놓았습니다. 그래서 라모스 씨는 두 딸을 영어만 사용하는 클라스로 옮겼습니다. 라모스 씨는 그후 두 아이들이 모두 잘 적응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공립학교에서 교육을 영어로만 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모국어를 병행해 사용토록 할 것인지를 놓고 아직도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 데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교육이 성공을 거둘수 있는 실제의 열쇠는 학부 모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라는 점에 견해를 같이하고 있습니 다.

이에 따라 샌프란시스코 학교들은 영어로 말을 못하는 많은 학부모들에게 미칠수 있도록, 이중언어 교사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