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이 말하는 축구, 즉 football은 국제적으로 불리우는 축구, 즉 soccer 와는 다른, 미식 축구를 의미합니다.

미국인들은 지난 1600년대서부터 미식축구와 비슷한 경기를 즐겼습니다. 그 당시는 지금의 유럽인들과 아시아인들의 축구와 비슷한 경기로서, 상대팀의 골 키퍼가 지키고 있는 골 라인에 발로 차서 공을 집어 넣으면 점수를 땄습니다. 그때도 선수들은 공을 집어넣기위해 손을 사용해서는 안됐습니다.

그후 1800년 중반에 접어들어 스포츠 관계자들이 새로운 규칙을 마련했습니다. 선수들이 공을 직접 손으로 운반해 상대팀 골 라인에 ‘터치 다운’ 시키는 것을 허락한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1900년 초반에 들어, 손으로 공을 패스하는 것도 허용되는 규칙을 추가했습니다. 그로부터 경기 규칙이 더욱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같은 변경은 사고를 방지하고 경기가 빠르게 진전돼 관객들이 보다 흥미를 느낄수 있게 하기 위한 것들이었습니다.

미국식 훗볼은 매우 격렬한 스포츠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풋볼은 매우 인기가 좋으며 대학교와 프로 풋볼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교 풋볼 경기는 가을 풋볼 시즌이 되면 매주 텔레비전으로 방영됩니다. 미전역에서 실시되는 경기에 수백만명이 직접 경기를 관람하거나 텔레비젼을 통해 이를 시청합니다.

미국의 프로축구는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셔날 풋볼 리그와 아메리칸 풋볼 리그가 그것입니다. 각 리그는 또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내셔날 풋볼 리그’인 ‘앤-에프-엘’은 31개의 프로 팀으로 구성됐습니다. 이들은 해마다 리그 챔피온을 결정합니다.

리그 승리팀은 마지막으로 ‘수퍼보울’에서 시합을 벌입니다. 수퍼볼 챔피온쉽 게임은 지난 1967년에 처음으로 실시됐습니다. 그때는 ‘수퍼보울’ 이라고 부르지도 않았으며 사람들의 관심을 그다지 끌지도 못했습니다. 관중석도 텅텅비어 있었고 몇명의 기자들만 기사로 다루었습 니다.

그러나 지금은 ‘수퍼보울’이 중대한 스포츠 행사중 하나로 자리 매김을 했습니다. 신문에서도 크게 다루고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에서도 서로 열띤 취재 경쟁을 벌입니다. 또한 수백만명의 관중이 테레비전을 통해 이 게임을 지켜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