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이 분유를 먹이는 것 보다 여러가지 좋은 점이 있다고 학자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게 되면, 유아기에 각종 질병에 감염 되거나 알레르기가 발생 하는 것을 방지하고 각종 피부 질환에 걸리는 것을 에방 할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들은 두뇌 발달이 촉진 되며, 어머니와 아기 사이의 관계도 밀접 해지고며,조제 분유를 구입할 필요가 없으므로 가정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연구진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 의학 협회 전문지 최근호에는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이 여러가지 유익한 점이 있다는 기초 연구 조사 결과가 발표 되었 습니다.

9살 에서 부터 14살 사이의 어린이 1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를 실시한 미국 하버드 의과 대학의 [매튜 길먼]박사는, 연구에서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면, 유아기 후반에 과체중이 되는 것을 방지 할수 있다고 밝혔 습니다. 연구진들은 모유를 먹고 자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모유를 먹고 자란 연구 대상의 어린이들 가운데서 과체중인 어린이가 발견 되는 비율이 훨씬 낮았다고 밝히면서, 이를 근거로 모유를 먹고 자란 어린이들은 나중에 성장해서 성년이 된 후에도 비만이 되는 비율이 낮다고 결론 지었 습니다.

길먼 박사는 9살에서14살 까지 의 조사 대상 어린이들 가운데, 생후 6개월 까지 모유를 먹고 자란 어린이들이 분유를 먹고 자란 어린이에 비해 비만이 되는 비율이 20% 정도 적은 것으로 나타 났다고 밝혔 습니다.

연구진들은 또한 모유를 먹은 기간이 길수록 면역 기능이 강화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같은 의학협회지에 계재된 또다른 연구 논문에서는, 모유가 과체중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특별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 습니다. 미 국립 보건 연구원의 학자들이 3살에서 5살 사이의 어린이 2천 7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모유를 먹고 성장한 어린이들이 나중에 비만이 되는 비율이 낮다는 증거를 발견 할수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의학 협회지는 논평을 통해 두 가지 연구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것은, 두번째 연구에서는 훨씬 어린 연령의 보다 적은 모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 한 때문 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논문을 쓴 [미 연방 질병 통제 센터]의 [윌리엄 다이에츠] 박사는 , 모유를 먹고 자란 어린이가 비만이 되는데 영향이 미치게 되는지에 관한 연관 관계는, 이 어린이들이 청소년 기에 이르기 전에는 알수 없다고 밝혔 습니다. 그러나, 국제적인 분유 제조업자 들의 모임인 [국제 유아용 분유 위원회] 의 총재는,서로 상반된 연구 조사 결과는 이 연구에 대한 결론을 내릴수 없다는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비만이 되는 원인에는 많은 요소들이 있다고 [마운트 포드] 총재는 밝히면서,비만이 되는 원인은 모유를 먹는 것 보다는, 식습관과 운동량에 관계가 된다고 밝혔 습니다.

그러나 의학 협회지는 논설을 통해 [하바드 ]의과대학의 연구와 비슷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 독일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인용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비만 상태를 보이는 어린이들이 점차 증가 해, 6살에서 11살 까지의 어린이들 가운데 비만인 어린이들이 25년전에 비해 13% 증가 했습니다. 아기들에게 모유를 먹이는것이 아기들의 비만과 연관이 있다는 것에 대해 두가지 학설이 대두 되고 있습니다.

첫번째 학설은, 학습과 관련된 행동으로,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분유를 먹는 아기들이 우윳병이 빌때 까지 모두 마셔 버리는 것과 달리, 어머니가 아기의 수유량을 적당히 조절 하게 되므로, 아기는 나중에 성장해서도 포만감을 느낄수 있을때 까지만 음식물을 적당히 섭취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는 이론 입니다. [하버드]의과 대학의 [길먼]박사는 모유와 비만의 상관 관계에 대해 또 다른 이론으로, 모유가 아기들의 홀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이론을 제시 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모유가 식욕을 돋구는 홀몬인 인슐린을 보다 적게 생성 하게 만든 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는 생후 1년 까지는 모유를 먹일 것을 적극 권장 하고 있으나, 많은 미국 여성들의 모유 수유는 이 수준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의 보건 전문가들은 신생아들에 대한 모유 수유 비율을 현재 64%에서 75%로 높히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생후 6개월 이후에도 모유를 먹이는 비율을 50%까지 높히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