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들의 꿈의 무대인 2006년 미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이 미국시간으로 5일 로스엔젤리스의 코닥 극장에서 화려하게 열립니다.

헐리우드의 인기 영화 배우와 제작진들이 총 출동하는 지구촌 최대의 영화 축제의 아카데미상의 이모저모를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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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전세계 영화광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행사가 바로 아카데미상 아니겠습니까? 서울뿐 아니라 평양에서도 과거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았던 ‘타이타닉’과 같은 명화들이 큰 인기를 받기도 했었는데요. 올해는 어떤 영화들이 작품상 후보로 올라왔습니까?

답: 높이 34 센티미터 무게 4킬로그램!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황금빛으로 둘러싸인 이 사람 모형의 오스카상을 받는다는 것은 값으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영화인들에게는 큰 영광이죠.

올해로 78회를 맞는 아카데미상 작품상 후보에는 총 5개 작품이 올라와 있습니다. 대만출신의 이안 감독이 만든 “Brokeback Mt,” 헐리우드의 미남 영화 배우인 조지 쿨루니가 감독한 “Good Night, and Good Luck,” 로스엔젤리스 인종간의 갈등을 다룬 “Crash,” 실존 인물인 작가 투루먼 카포티와 두 명의 사형수 얘기를 다룬 “Capote,” 그리고 1972년 뮌헨 올림픽 테러를 배경으로한 스필버그 감독의 “Munich”입니다. 

문: 올해 후보작들의 특징이라면 어떤 점들을 꼽을 수 있을까요?

답: 올해 후보작들은 과거와 달리 대부분 실제 일어났던 사건이나 인물을 배경으로 허구를 가미해 만든 영화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동성연애라든가 공산주의 논란으로 유명했던 매카시 열풍, 뮌헨 올림픽 테러 등 정치, 역사, 사회적으로 민감한 소재를 가지고 역작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 5 후보작 가운데 4작품이 모두 헐리우드 영화 스튜디오가 아닌 다른곳에서 제작됐고, 천문학적인 제작비가 투입되는 대부분의 헐리우드 영화와는 달리 비교적 적은 제작비로 우수작을 만들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문: 영화의 내용을 모두 소개해드렸으면 좋겠는데 시간상 그럴수는 없고….후보작 가운데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1-2 작품만 간단히 소개해주시죠.

답: 후보작 가운데 가장 많은 조명을 받고 있는 작품은 1960년대 미국 서부 카우보이들의 동성 연애를 다룬 ‘Brokeback Mt’ 입니다.

올해 골든 글로브와 베니스 영화제, 뉴욕, LA 비평가 협회상 등 주요 영화상을 휩쓸었던 “Brokeback Mt”은 이번 아카데미상 시상식에 무려 8 개 부문에 이름을 올려 가장 유력한 후보작 가운데 하나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서부 와이오밍주에서 소 떼를 모는 카우보이들이 20년간 아내와 자식들을 뒤로하고 비밀리에 서로 사랑을 나눈다는 얘기가 이 영화의 주요 테마입니다. “Brokeback Mt’은 특히 광활하게 펼쳐진 대자연의 서사시와 동성연애자란 사실을 밖으로 표출할 수 없는 인간의 내면 심리를 절묘하게 연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아직도 많이 금기시하고 있는 동성연애를 대만 출신인 이 안 감독이 다뤘다는 점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문: “브로크백 마운틴” 처럼 작품상에 오른 후보작들이 보통 다른 부문에도 노미네이트, 즉 후보로 오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후보작들은 어떻습니까?

답: 네 ‘브로크백 마운틴’ 말고도 “Good Night, and Good Luck”과 “Crash” 가 각각 6개 수상 부문에, 그리고 뮌헨이 5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금 듣고 계신 음악은 “Good Night, and Good Luck”의 주제곡인 “Straighten up, and Fly Right”-(몸을) 똑바로해서 바로 날아라 -입니다. 이 영화는 1950년대 유명했던 ‘McCarthy 열풍’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매카시’라고 발음하는 이 사건은 보수적 정치인인 Joseph McCarthy가 1950년대 진보성향의 정치인들을 공산주의자로 매도해 정치적으로 매장시켜려던 사건입니다. 이 영화는 당시 텔레비젼 뉴스 진행자인 Edward Murrow가 정치권 실세였던 McCarthy 상원의원에게 대항하던 내용을 사실적이면서도 긴장감있게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밖에 헐리우드의 명장인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Munich”도 역시 강력한 후보작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5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뮌헨’은 1972년 서독 뮌헨 올림픽 당시 팔레스타인 무장조직이 11명의 이스라엘 선수와 코치들을 살해한 사건을 토대로 이스라엘이 복수를 한다는 가상을 가미해 만든 영화입니다. 스필버그의 탄탄한 연출력과 긴장감이 잘 뭍어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문: 아카데미상의 꽃으로 불리는 남우, 여우 주연상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어떤 배우들의 이름이 올라와 있습니까?

답: 남우 주연상을 총 5명의 후보가 올라와있는데 이 가운데 3명이 1950-60년대 실존 인물들의 역할을 맡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Good Night, and Good Luck.”에서 방송 진행자 머로우 역을 맡았던 데이비드 스트라티에어언 (Daivd Strathairn) 과 “Capote”에서 작가 투루먼 카포티 역을 열연한 필립 세이무어 호프맨이 유력한 수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여우 주연상에는 “Missus Henderson Present” 에서 뮤지컬 극장 여주인 역할을 맡았던 Judy Dench와 “Walk the Line”에서 미국의 저명한 컨트리 음악 가수인 June Carter Cash역을 맡은 금발의 미녀 Reese Witherspoon 등 5명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더스푼은 내년에 개봉될 예정인 한 영화(Our Family Trouble)에, 무려 2천9백만달러의 출연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줄리아 로버츠를 넘어서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여배우로 떠오르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끝으로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아카데미상 수상자가 어떻게 선정이 되는지 잠시 그 과정을 설명해주시죠?

답:  아카데미상은 영화 산업에 종사하는 6천여명의 전문인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The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가 주관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영화 산업 가운데 총 13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인들이 우선 자신의 분야에서 올해 가장 뛰어난 역할을 한 후보들을 선정하고, 후에 전 회원이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78회 황금빛 오스카상을 거머쥘 주인공들은 과연 누가 될지 전세계 영화인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영문 참고 기사)

Sunday March 5, the film industry will honor actors and moviemakers with the Academy Awards, or Oscars. But the industry has already recognized some of the people behind the camera with scientific Oscars and other technical awards. VOA's Mike O'Sullivan reports from Los Angeles, scientists and engineers from around the world were honored for their achievements.

This year's winners included the German engineers who developed a cinema lens and a Ukrainian group that developed a gyroscopic-stabilized crane and camera holder.

David Grober won an award for a device called the Perfect Horizon stabilization system for cameras on moving boats and vehicles. It was used in the opening surfing sequence of the James Bond film Die Another Day, and the manic chase scene aboard a three-decker bus in the third film in the Harry Potter series. The bus was equipped with beds and a crystal chandelier.

"We kept the horizon stable so when the beds slid from side to side and the chandelier went back and forth, it made sense because you could actually see the bus and the sides of the bus moving," he said.

It was all an illusion, of course, and new technical tools help moviemakers create more convincing illusions.

Sid Ganis is the president of the movie academy, which presents the annual Oscars. A movie producer himself, he says technologists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business, and of the professional academy that he heads in Hollywood.

"It's the 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s, and without these guys, without the science part of it, I don't think there'd be a motion picture art part of it," Ganis said. "So it's a mutual admiration society between the arts and sciences, and for us at the academy, we honor the scientists, of course."

Actress Rachel McAdams, who starred in last year's films Family Stone and Wedding Crashers, hosted this year's scientific Oscars, and said the experience helped her appreciate the technical side of the business.

"It's just making leaps and bounds, and I think it's so exciting," she said. "It's so exciting for films, the things they can do. And it's just growing every day. It's great."

Oscar recipient Gary Demos, called "the Einstein of the business" by one of his industry colleagues, was honored for his many insights over the years in computer technology and special effects. He says those effects today are subtler than in the past.

"You can't really tell, was this done by a computer or not or maybe it was partly done by a computer? So I think that's great," he said. "I think it's fine for it to meld into the infrastructure and be a normal tool. To me, a tool is what it's supposed to be."

Richard Edlund, who heads the academy's scientific and technical committee, loves the new technology, but says it creates a problem for younger moviegoers.

"Perfection is what everybody's going after, and the young filmgoer today sees shots that have been nuanced to the point where they look real," he said.

He says many young viewers cannot suspend belief and appreciate the story behind the crude effects of the original King Kong, released in 1933. But modern special effects add a new dimension to a classic Hollywood story, retold in Peter Jackson's 2005 remake of the fi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