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 기원 2차 조사 거부...미·독, 러 가스관 건설 합의

2021년 1월 WHO 조사단이 중국 우한에 있는 한 병원에서 조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중국이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 기원 2차 조사계획을 거부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 계획이 ‘정치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과 독일이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건설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쿠바 시위 진압에 책임이 있는 관리들을 제재할 것이라고 미국 국무부 고위 관리가 밝혔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2차 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중국 정부가 이를 거부했군요?

기자) 네. 쩡이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부주임이 22일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그는 이 자리에서 “WHO 계획이 정치화했으며, 중국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코로나 기원 2차 조사도 역시 중국하고 관련이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중국 내 기원에 관해서 다시 조사하는데요. 조사 대상에 ‘우한바이러스연구소’와 현지 시장들이 포함됐습니다. WHO는 이런 내용을 담은 2차 조사 계획을 이번 달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가 이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쩡이신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부주임은 22일 기자회견에서 “WHO가 이번 조사에서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 규정 위반 여부를 우선 조사 항목에 올린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WHO가 이 연구소를 먼저 조사하겠다는 이유가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곳은 중국과학원 산하 연구기관으로 고위험 바이러스 등을 연구하고 실험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코로나 사태 초기에 이 연구소를 둘러싸고 여러 의혹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중국이 의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만들었을 거라는 의혹부터 실수로 누출됐을 거라는 등 주장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은 이런 의혹을 모두 부인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중국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자연적으로 기원했다고 주장합니다. 쩡이신 부주임은 “WHO의 2차 조사계획이 상식을 존중하지 않고 과학에 대한 오만함을 보여준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쩡이신 부주임 말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연구소에서 나왔다는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기존 중국 정부 입장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로군요?

기자) 맞습니다. 22일 기자회견에 동석한 위안즈밍 우한 국가생물안전실험실 주임도 이런 주장을 반복했는데요. 그는 “실험실이 문을 연 지난 2018년 이후 바이러스가 누출되거나 연구원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없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우한연구소 발원설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WHO 2차 조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쩡이신 부주임은 “중국 정부가 이미 코로나 기원 추적과 관련한 권고 사항들을 WHO에 제출했다”라며 “이번 2차 조사계획의 조건들을 중국이 승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진정으로 코로나 기원 추적 문제를 과학적 문제로 다루고 정치적인 간섭을 없애 달라”라고 WHO에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WHO는 코로나 기원 문제와 관련해서 지난 1차 조사에서는 중국 쪽 주장에 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지난 1월 WHO 조사단은 우한연구소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원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WHO 조사단은 어떤 근거로 그런 결론을 내린 겁니까?

기자) 네. 당시 조사단을 이끌었던 피터 벤 엠바렉 박사는 실수로 바이러스가 누출되는 일은 극히 드물다면서, 조사단이 연구소 내 실험실 활동과 운영 상태를 조사한 결과 어떠한 바이러스 누출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당시 WHO 조사가 졸속이었다면서 조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말도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조사단이 한 달 일정 중에 2주는 격리 생활을 했고, 본격적인 현장 조사는 단 2주만 진행했습니다. 또 모든 일정이 중국 당국 통제 아래 진행됐고요. 가는 곳마다 삼엄한 경비가 뒤따랐습니다. 그래서 WHO 조사가 제한적이었다는 비판이 있었는데요. 거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출현한 지 1년이 지난 상황에서 현장 조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진행자) WHO의 코로나 기원 2차 조사 계획은 이런 비판을 염두에 둔 것 같군요?

기자) 맞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7월 초 “코로나 기원 조사가 바이러스 확산 첫날에 대한 원자료가 없어서 한계가 있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사관들에게 협조하면서 투명하며 공개적인 태도를 취하고, 지난 1차 조사에서 공유하지 않은 원자료를 제공해달라”라고 중국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미국은 코로나 기원에 대한 중국 측 설명에 동의하지 않는 자세를 보이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은 코로나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WHO에 제출하라고 중국 정부에 요구한 바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은 예하 정보기관들에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조사 노력을 배가하라고 올해 초 명령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 레닌그라드 지역에서 진행 중인 노르트스트림-2 공사 현장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과 독일이 논란이 많았던 러시아 가스관 문제에 관해 합의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두 나라가 21일 공동성명을 냈는데요. 성명은 미국과 독일이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건설과 관련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 가스관이 러시아에서 독일로 연결되는 가스관이죠?

기자) 네. 가스관이 러시아에서 출발해 발트해를 지나 독일로 들어갑니다. 길이가 1천 230km에 달하고요. 건설비가 110억 달러에 달하는데, 현재 98% 정도 완성됐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는 이 가스관 건설에 반대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미국 정부는 가스관이 연결되면 유럽 나라들의 러시아 가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을 우려합니다.

진행자) 에너지원을 러시아에 많이 의존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말이죠?

기자) 맞습니다. 러시아가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우려하는 겁니다. 여기에 또 우크라이나 문제도 걸려 있습니다.

진행자) 독일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가스관에 왜 우크라이나가 나오는 겁니까?

기자) 네. 러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기존 가스관이 우크라이나를 지나갑니다. 그래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가스관이 자국 영토를 지나가는 것을 허용하고 돈을 받았는데요. 노르트스트림-2가 연결되면 우크라이나의 수입이 줄어드는데, 러시아가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최근에 관계가 좋지 않은 우크라이나에 부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겁니다.

진행자) 그런데 미국이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연결에 합의해준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러시아가 가스관을 우크라이나나 다른 중부, 동부 유럽 나라들을 겨냥한 에너지 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독일이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러시아가 가스관을 지렛대로 쓰는 것을 막겠다는 말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과 독일은 러시아가 가스관을 써서 우크라이나나 역내 다른 나라에 해을 주려고 시도하거나 도발하면 제재를 부과하는 등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합의했습니다.

진행자) 우크라이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우크라이나는 가스관 연결이 자국 안보를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서 바이든 대통령과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이렇게 가스관 연결을 강하게 반대하는 우크라이나를 달랠 방안은 있는 건가요?

기자) 네. 독일은 이번 합의에서 우크라이나 에너지 독립을 위해 만든 ‘녹색펀드’에 최소한 1억 7천 500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녹색펀드는 약 10억 달러 규모입니다. 또 오는 2024년에 끝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가스 운송협약을 10년 연장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2021년 7월 17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사람들이 쿠바 민주화 지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쿠바에서 최근 반정부 시위 발생해서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미국 정부가 쿠바 관리들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언급했군요?

기자) 네. 줄리 정 미국 국무부 서반구 담당 차관보 대행이 21일 트위터에 글을 올렸는데요. 정 차관보 대행은 “우리는 반정부 시위 진압에 책임이 있는 쿠바 관리들에게 강력한 제재를 적용하는 것에 집중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최근 쿠바에서 발생한 시위가 상당히 큰 규모였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11일 수도 아바나를 포함해 쿠바 내 몇몇 지역에서 수천 명이 반정부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번 시위는 공산당이 장기간 지배하는 쿠바에서 지난 몇십 년 새 가장 큰 규모였는데요. 당시 시위대는 경찰차를 뒤집거나 국영 상점을 습격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쿠바에서 이런 시위가 발생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시위대는 경제난과 자유 제한, 그리고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처에 항의했습니다. 시위대는 “자유를 원한다”, “더 두렵지 않다”, “공산주의를 무너뜨리자” 등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러자 쿠바 정부는 시위에 강력하게 대응했죠?

기자) 네. 경찰이 투입돼서 시위대를 대거 연행하고 추가 시위를 막았습니다. 시위대는 인터넷 사회연결망 서비스(SNS)를 통해 시위 현장을 중계하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쿠바 정부가 한때 인터넷 접속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는 반정부 시위에 대한 쿠바 정부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모양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줄리 정 차관보 대행은 트위터에 “우리는 자유를 요구하는 쿠바 사람들을 겨냥한 탄압과 폭력을 비난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평화적인 시위대에 대한 폭력과 억압, 인권침해에 관여한 쿠바 관리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는 쿠바 시위대 요구를 지지한다는 입장이죠?

기자) 네. 줄리 정 차관보 대행은 “미국 정부는 쿠바인들의 염원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협력국들과의 외교적 접촉을 강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최근 쿠바 문제와 관련해서 비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2일 성명을 내고 쿠바인들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평화로운 시위와 자유롭게 스스로 미래를 선택할 권리 등은 존중받아야 한다”라며 “쿠바 정권은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라고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는 실제로 쿠바인들을 도울 방안을 궁리 중인 것으로 알려졌죠?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이 쿠바계 미국인들이 쿠바로 보내는 돈이 도중에 삭감되지 않은 채 현지 가족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미 송금 정책을 검토하기 위한 실무단을 구성하라고 국무부에 명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줄리 정 차관보 대행도 21일 트위터에 이런 대통령 명령을 확인했습니다.

*이 기사는 로이터 통신을 참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