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보호에도 크게 유익한  방풍림 조성 - 2003-08-05

토양 보호를 위한 노력들은 흙을 날려버리거나 침수시키는, 바람과 물로부터 토양을 보호합니다. 비옥한 토양은 사람과 동물을 위해 농작물을 생산합니다.

토양 보호의 한 중요한 형식은 방풍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방풍림은 잎이 많은 나무들과 식물들로 조성된 일종의 장벽과 같습니다.

농부들은 이러한 식물들과 나무들을 농경지 주변에 심습니다. 방풍림은 바람으로 부터 토양의 풍화작용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바람으로인한 농작물의 피해도 막아줍니다. 따라서 방풍림은 밀과 같은 곡물재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서아프리카와 같은 지역에서는 방풍림이 있는 농경지의 경우 그렇지 않은 곳에 비해 20퍼센트나 많은 곡물을 수확할수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풍림은 나무들과 여러 식물들로 형성된 장벽이 바람을 막을때 효과적입니다.

방풍림은 또한 방풍림에 가장 가까운지역으로 불어드는 세찬 바람의 강도를 약화시킵니다.

그러나, 방풍림이 가장 효과적일 때는, 약간의 바람을 통과시킬때 인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나무와 식물로 조성된 나무숲이 바람을 완전히 차단할 을경우 도리어 땅부근에서 강풍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바람의 진행강도는 흙을 공기중에 날아 오르도록 해 바람에 날리도록 합니다.

바로 이 때문에 방풍림은 육중하고 견고한 나무와 식물들이 60퍼센트 에서 80퍼센트를 점할 경우 가장 효과적입니다.

방풍림에관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방풍림을 조성하는 나무숲 가운데 가장 키 큰 나무들보다 10배에 해당하는 넓이의 농경지가 보호받을수 있다는것입니다.

각 방풍림은 최소한 두 줄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한 줄은 큰 나무들, 그리고 바로 옆 두번째 줄은 나뭇잎이 많은, 키가 작은 나무들과 그밖의 다른 식물들을 심습니다.

방풍림은 바람으로 부터 농작물을 보호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좋은 목재도 제공합니다. 연료로 쓰이는 목재와 울타리를 만드는 좀더 긴 목재들이 여기 포함됩니다.

그 지역에서 자란 나무와 식물들이 가장 좋은 방풍림이 될수 있습니다.

방풍림과 다른 형식의 토양보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기술보조 자원단체인, 비타-(Volunteers in Technical Assistance-) 로부터 얻으실수 있습니다.

비타는 영어약자로, VITA이고 과학 기술을 사용한 문제 해결로 세계 사람들을 돕는 기관입니다. 비타의 웹사이트 주소는 w-w-w 점 v-i-t-a 점 o-r-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