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 방지 위해 중국과 화물 보안 조약 체결 - 2003-07-29

미국과 중국은 미 정부의 검사관들이 중국으로부터 미국의 항구로 들어오는 화물컨테이너를 검색하도록 하는 화물 보안 조약에 서명했습니다.

로버트 보너 미 관세국장은 많은 양의 화물이 중국에서 미국 항구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이 조약이 중요한 테러 방지 방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테러 분자들이 대량 살상 무기를 미국 항구도시로 운반하기위해 대형 화물선을 사용 할수도 있음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간에 체결된 이 새로운 화물 보안 조약에 관한 좀더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2001년 9-11 테러공격 이후로 미국 관리들은 대량 살상무기로 무장한 가상의 테러분자들로 부터 미국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뉴욕과 로스 앤젤레스 같은 미국의 항구도시들은 매년 수백만 톤의 화물을 취급하고 있어 잠재적으로 테러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곳입니다.

로버트 보너 미 관세국장은 중국으로부터 미 국 항구로 들어오는 화물량은 막대할 뿐만 아니라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한 중국과의 합의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보너 관세국장은 그러나 보다 철저한 통관 절차로 인해 무역이 지체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너 관세국장은 이 조약에 따라 중국으로부터 미국으로 들어오는 화물을 보다 확실히 검색할수 있으며, 또한 화물이 미국의 항구에 도착하는 즉시 신속하게 처리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조약에 의거해 중국은 일부 미 관세국 직원들이 중국내 주요 항구 도시들에서 근무하도록 허용하게 됩니다. 이들은 비밀 정보나 그외 다른 방법을 이용해 위험성이 높은 선적물품들을 색출해 낼 것입니다. 중국 관세 당국 관리들은 최신 X-레이와 고성능 화학물질 탐지기 등의 도구를 이용해 의심이 가는 선적 물품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다른 나라들 역시 위험성이 높은 화물을 검사할수 있는 조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선적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스탠리 쉔씨는 지금까지 화물에 대한 보안 검색 강화로 인해 국제 무역에 큰 문제점이 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쉔씨는 자신이 알고 있는한 현재가지 전체 수송업계 에서 한두가지 사소한 문제점들이 발생했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번은 서류를 갖추지 않은 화물이 다른 아시아 지역 항구에서 하역되어야 했으며 또한 서류를 갖추지 않은 선박 한척이 역시 미국 항구로의 입항을 거절당했다고 쉔씨는 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이번 조약은 미국정부가 해상과 육상, 항공편 운송업체들에게 화물 관련 정보를 사전 고지 하도록 함으로써 세관 요원들이 물품의 출처와 성분, 도착지를 토대로 의심이 가는 화물을 집중 검색할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법을 제정하려는 가운데 이루어 졌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미국 경제와 미국의 무역 상대국들의 경제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미국의 안전을 보호하려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