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제도 폐지돼야’

북한은 유엔이 채택하고 있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제도가 즉시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불순한 정치적 목적의 산물이라는 주장인데요,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북한은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을 단호하게 거부한다고, 스위스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의 리철 대사가 밝혔습니다.

리 대사는 3월 1일부터 26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 13차 회의를 앞두고 지난 달 말 유엔 인권이사회 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인권과는 아무 관련 없는 정치적 대결과 음모의 산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2003년 핵확산금지조약 NPT를 탈퇴한 이후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이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같은 적대정책의 일환으로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지명돼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리 대사는 특별보고관의 존재가 인권 문제 정치화에 반대하는 현재의 추세와 순수한 인권 증진과 보호 노력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리 대사는 이어 유엔 인권이사회가 국가 간 대화와 협력을 위한 기구로 작동하려면 북한에 대한 특별보고 의무대상국 지정을 영구히 해제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해 12월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열린 보편적 정례검토(UPR) 회의에서 북한 정부에 비팃 문타폰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조사와 접촉을 허용하라고 권고했지만, 북한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