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듣는 이야기 미국사 91] 마틴 밴 뷰런 대통령시대

앤드류 잭슨 대통령의 뒤를 이어 미국의 제 8대 대통령이 된 마틴 밴 뷰런은 앤드류 잭슨 전임 대통령의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공약을 내 놓은 뒤, 당선되었다. 그는 앤드류 잭슨이 대통령이 되도록 적극 도왔고, 그 역시 새로운 휘그당 출신 후보자들의 반대에 부딪혔을 때 앤드류 잭슨의 도움을 받았다. 둘은 강한 정치적 공감대를 가지고 있었다. 이 신임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민주당원들과 남북간의 단결을 촉구했으며 미국은 더 좋은 시대를 앞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혁명이후 미국 태생의 대통령으로는 자신이 처음이며,신세대에 속하는 느낌이라고, 그만의 특유의 스타일로 연설을 이어갔다.

밴 뷰런이 대통령에 취임한지 불과 며칠 뒤, 경제 위기와 함께 정치적 폭풍이 몰아 쳤다. 사실 상 이것은 앤드류 잭슨 대통령 재임 시절, 합중국 은행이 사라질 때부터 이미 태동이 시작된 일이었다.

앤드류 잭슨은 정부의 돈을 보관하는 강력한 은행을 반대 했고, 그 은행의 영업 허가 갱신 법안을 거부했다. 합중국 은행은 국가 전체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수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컸고, 은행은 사업가들에게 자금을 빌려 주면서 이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었다. 은행은 융자를 늘여서 경제 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도 있었고, 융자를 줄여서 경제를 위축되게 할 수도 있었다. 또한 합중국 은행은 주의 작은 은행들을 통제할 수 있었다. 주 은행들이 지폐를 금화나 은화로 바꿀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 한, 주 은행의 지폐나 수표를 받기를 거부했다.

합중국 은행이 문을 닫고 난 뒤에는, 어떤한 종류의 주 은행이든 별다른 통제를 받지 않게 됐다. 문제는, 이후, 많은 주 은행들이 금화로 바꿀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액수의 지폐를 발행한 데서 시작됐다. 주 은행들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금이나 은으로 보증 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지폐를 인쇄한 것이다.

지폐가 많이 유통되면서 돈의 가치는 떨어지고, 생필품을 살 수 없을 정도로 물가는 급격하게 올랐다. 짧은 시간 안에 지폐를 금이나 은으로 교환해 달라는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은행은 이들의 교환을 멈췄고, 이 상황은 단지 일시적이라고 말했으나, 위기는 계속됐다.

이렇게 발행된 지폐의 상당 수는 투기꾼들이 땅을 사 들이는데 쓰였다. 투기꾼들은 땅을 사들인 다음 얼마 뒤 높은 값을 받고 되 팔았는데, 정부는 나중에야, 너무 많은 지폐가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일부 주 은행들은 금과 은 결제 수단이 정지 된 후 문을 닫았다. 운영을 계속하던 은행들도 대출해 줄 자금이 거의 없는 상태였다. 기업인들은 은행에 진 빚을 갚지 못했고, 또한 사업을 계속 유지하는데 필요한 자금도 대출 받지 못했다. 많은 공장이 문을 닫았고, 많은 이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기업가들의 비난은 앤드류 잭슨 전 대통령에게로 향했다.

“지금 이 경제 공황은 다 정부가 무능해서 그런겁니다. 물론, 가장 큰 이유는 앤드류 잭슨 전 대통령이구요. “

“그러게 말입니다. 나도 한 때는 잭슨 대통령의 정책을 지지했지만, 이제는 잭슨이 내린 모든 강력한 정책들은 다 해제되야 한다고 봅니다. 정부 소유의 땅을 파는데 지폐를 받지 않고 단지 금이나 은만 받게 해서 그나마 땅 투기를 막는 역할을 해 냈지만, 하지만 그 때문에 경제가 더 위축되지 않았습니까?”

밴 뷰렌은 자금 문제로 고민했지만, 앤드류 잭슨 전임 대통령의 정책을 그대로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저는 연방 정부가 자금을 넉넉하게 보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 필요할 때 정부의 돈이 안전하게 보관되기를 바라구요. 뿐만 아니라 저는, 연방 정부가 경제 불황을 해소해야 할 책임이 없다고 봅니다. 정부가 일반 기업들의 경제 활동에 어떤 형태로든 간섭할 권한이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 정부 소유의 어떤 토지도 지폐로 살 수가 없습니다. 오직, 금과 은으로만 거래를 하겠습니다.”

경제는 더욱 나빠졌다. 벤 뷰런 대통령은 의회에 긴급회의를 요청해, 정부를 보호할 수 있는 몇가지 조치를 제안했다.

“금융업이 지나치게 성행하고, 거래가 지나치게 많아진 것이 경제 침체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의회가 연방정부의 잉여자금을 지방 정부에 넘기는 것을 늦춰줄 것을 요구합니다. 내년 연방 정부 운영에 그 자금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또한 정부 자금을 일반 사기업의 은행에 보관하기 보다는, 재무부에서 관리할 것을 허용하는, 재무부 독립 법안을 의회가 통과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