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뉴스와 화제] 미국과 세계의 다양한 소식을 종합해드립니다.

애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주간 뉴스와 화제, 노시창입니다.

미국이 현재 네 건의 문건을 둘러 싸고 논쟁이 한창입니다. 바로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중에 공개한 메모 때문이죠? 법무부 법률팀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이 메모에는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메모에는 9.11 사태 이후에 잡힌 테러 용의자들을 조사하면서 가해졌던 가혹행위가 자세하게 묘사돼 있죠?

이를 두고 현재 미국에서는 보수파들은 보수파대로, 그리고 진보진영은 진보진영대로 난립니다. 보수파는 테러 용의자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라는 주장서부터, 그런 내용을 담은 문건을 공개하는 것 자체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죠? 물론 진보진영은 고문이 웬말이냐면서, 책임자들을 당장 소환해 조사하고 처벌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참 어려운 문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미국이 그동안 말해온 자유와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런 가혹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겠죠? 하지만, 국가안보를 위해서는 체포된 용의자들로부터 정보를 꼭 얻어내야만 하는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자, 오바마 대통령, 이번에 참 어려운 결정을 내렸는데요, 앞으로 미국이 인권과 국가안보,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 주기를 바랄뿐입니다. 자, 주간 뉴스와 화제, 오늘 순서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