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사진] 2018. 4. 27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븍한 국무위원장이 경기도 파주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은 남북분단 이래로 남측 땅을 처음 밟은 북한 지도자가 됐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측에 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인사한 후 함께 북측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는 언제쯤 북으로 가 볼 수 있겠냐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에 김정은 위원장이 지금 북측으로 가보자고 회답한 뒤 나온 돌발행동이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국군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명록에 쓴 내용. 김정은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새로운 력사(역사)는 이제부터. 평화의 시대, 력사(역사)의 출발점에서"라고 썼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사전환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훈민정을 재해석한 김중만 작각의 '천 년의 동행, 그 시작'을 설명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기념 식수를 하고 있다. 두 정상은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에는 김정은 위원장은 한강수를, 문재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골고루 뿌렸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위원장이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 교환한 뒤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내외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가 만찬에 참석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손을 잡고 걸어가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환영만찬과 환송공연을 마친 뒤 작별 포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