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북한] 북한 태권도시범단 10년만에 방한

국제태권도연맹(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원들이 30일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T1 경기장에서 열린 2017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폐막식에서 관중들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도종환 한국 문화체육부 장관(가운데 줄 왼쪽부터), 리용선 ITF 총재, 조정원 WTF 총재,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장웅 북한 IOC 위원이 30일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T1 경기장에서 열린 2017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폐막식에서 어린이 태권도시범단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원들이 30일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전망대에 오르기 위해 케이블카를 타고 있다.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오른쪽)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세계태권도연맹(WTF) 서울본부를 방문해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와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국제태권도연맹(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9일 경기도 용인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를 방문해 학교를 둘러보고 있다.

국제태권도연맹(ITF )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8일 서울 강남구 국기원에서 화려한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8일 서울 강남구 국기원에서 발차기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27일 서울에서 열린 세계태권도평화통일지원재단 만찬에서 세계태권도연맹(WTF) 창설 총재인 김운용 전 국제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왼쪽)과 국제태권도연맹(ITF) 명예총재인 북한의 장웅 IOC 위원이 만나 악수하고 있다.

27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북한 주도 국제태권도연맹(ITF) 태권도시범단 환영 만찬에서 초청 오페라 가수가 북한 선수들 테이블로 다가와 노래를 부르고 있다.

27일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 일행이 서울 숙소에 도착하고 있다. 이날 전주에서 올라온 북한 ITF 시범단은 세계태권도평와통일지원재단 주최 만찬을 시작으로 2박 3일 일정으로 서울에 머물 예정이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시범 공연에서 발로 송판을 격파하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과 한국 주도 세계태권도연맹(WTF) 시범단이 합동 공연을 마친 후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맨 뒷줄 여섯번째)과 송하진 전북도지사(맨 뒷줄 일곱번째) 등이 선수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6일 전북도청에서 시범 공연을 마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6일 전북도청에서 시범 공연을 마친 뒤 한 관중과 인사하고 있다.

26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과 WTF 시범단의 합동 공연 전, 장웅 IOC 위원(왼쪽)과 송하진 전북도지사(가운데)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전북을 방문한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5일 도복을 입고 훈련을 위해 호텔을 나서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4일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T1 경기장에서 열린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 축하공연에서 호신술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가운데)이 24일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북한 태권도시범단과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4일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서 태권도 시범을 보인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과 악수하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4일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T1 경기장에서 열린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 축하공연에서 발차기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4일 전북 무주군에서 열린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 축하공연에서 격파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4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북한의 장웅 IOC 위원과 악수하고 있다.

د همجنسبازانو د حقونو مدافع جوزیف فنز د امریکا سترې محکمې په وړاندې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3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에 입국했다.

ITF 북한 태권도시범단이 23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에 입국했다. 북한 여성 태권도 선수들이 입국장을 나서며 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