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대북 43만t 식량 지원 거듭 강조


1996년 세계식량기구가 제공한 대북 지원 (자료사진)
1996년 세계식량기구가 제공한 대북 지원 (자료사진)

한국을 방문 중인 세계식량계획, WFP 대표단은 오늘 (30일)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북한의 식량 지원 요청이 내년에 대비한 비축용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세계식량계획, WFP대표단 일행이 30일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나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WFP 테리 도요타 대외협력공여국장 등 대표단 7명은 이날 통일부 서호 교류협력국장과 외교통상부 박은하 개발협력국장, 김홍균 평화외교기획단장 등을 잇따라 만났습니다.

대표단은 면담에서 북한 식량실태 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북한 내 영유아와 임산부 등 취약계층 6백10만 명을 위한 식량 43만4천 t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에 공식적인 식량 지원 요청을 하지는 않았다고 통일부는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당국 차원의 대규모 식량 지원은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 등 남북관계가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입니다.

"우리 측은 WFP측의 요청과 관련해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고 한국 정부로서는 북한의 인도적인 상황이나 분배 투명성 등에 대한 평가와 함께 천안함, 연평도 사건에 대한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 등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해 검토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WFP 등 국제기구의 북한 식량 실태 평가와 달리, 올해 북한의 식량 사정이 어렵기는 하지만 감내할 만한 수준으로, 북한의 식량 지원 요청이 내년도 강성대국을 대비한 비축용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그러나 WFP의 식량 실태 평가 보고서 발표와 별도로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민간단체의 지원은 조만간 다시 허용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 정부는 2001년부터 2004년까지 WFP를 통해 매년 옥수수 10만t 가량을 북한에 지원했고 2007년에도 콩과 옥수수 등 3만2천t 가량의 식량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한편, WFP의 테리 도요타 국장은 30일 연세대 국제대학원이 주최한 강연에서 북한 내 식량가격이 지난 해보다 80% 가량 올라 주민들이 식량 구입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북한을 방문한 도요타 국장은 날씨가 추운데다 비까지 많이 와 예상보다 충분한 농산물을 수확하지 못했다며. 북한에 대한 개별 국가의 원조도 크게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28일부터 2박 3일 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WFP대표단은 방한 첫 날인 28일 농림수산식품부와 대외 무상원조를 전담하는 한국국제협력단을 방문한 데 이어 29일 한국 국회 WFP포럼 발족식에 참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