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새로운 전략무기감축협정 발효


5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 47차 국제안보회의에서 새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 비준서에 서명하는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우)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5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 47차 국제안보회의에서 새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 비준서에 서명하는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우)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미국과 러시아가 맺은 새 전략무기감축협정, START가 지난 5일부터 발효됐습니다. 이 협정은 두 나라의 전략핵탄두 수를 줄이고 감축 작업을 서로 감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지난 5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안보회의에서 새 전략무기감축협정, START를 발효하는 문서를 공식적으로 주고 받았습니다.

새로 맺어진 협정에 따라 미국과 러시아 두 나라는 앞으로 7년 안에 전략핵탄두 수를 2200기에서 1550기로 줄이게 됩니다. 협정은 앞으로 10년 동안 그 효력을 발휘합니다.

두 나라는 이제 45일 안에 협정이 규정한대로 무기의 수와 위치 그리고 관련 정보 등을 교환해야 합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또 60일 뒤부터 상대방 무기에 대한 사찰 활동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지난 해 4월 체코의 프라하에서 새 전략무기감축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한편 미국 연방상원에서는 새로운 전략무기감축협정을 지지하는 의원과 이 협정이 비준되는 것을 막으려는 몇몇 공화당 의원 사이에 계속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상원은 지난 해 12월 22일, 찬성 71대 반대 26으로 이 협정을 비준했습니다.

한편 러시아 상원도 지난 1월 26일에 협정을 비준했습니다.

전략무기감축협정 비준안이 연방상원에서 통과되자 오바마 대통령은 곧바로, 새로운 협정에 따라 상대방의 군축작업에 대한 사찰이 재개돼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비준된 협정은 지난 20년 사이에 체결된 군비통제협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협정이라는 것입니다. 또 오바마 대통령은 이 협정이 미국과 러시아가 보유한 핵무기를 줄여 미국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협정에 따라 미국의 사찰 요원이 러시아의 핵무기 기지를 직접 찾아가 감축 작업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방부 당국자들은 미국과 러시아가 1991년에 체결된 첫번째 전략무기감축협정이 지난 2009년 12월에 효력이 끝난 이후 상호 간에 어떠한 핵탄두 사찰 작업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해 12월, 새 협정안이 연방상원에서 비준된 것에 찬사를 보내면서 새 전략무기감축협정안의 비준으로 미국과 러시아 관계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와의 관계를 계속 진전시킬 것이라는 말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는 이란을 강하게 제재하는 일에서부터 핵무기가 테러분자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막는 일까지 여러 현안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해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새 전략무기감축협정은 핵확산을 막고 핵무기 없는 평화적인 세상을 모색하려는 미국 지도부를 강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미국과 러시아가 핵무기 감축 노력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을 두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을 칭송했고 라스무센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도 이 협정이 지역 안보에 중대한 공헌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