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파키스탄내 테러에 보다 강력 대응


파키스탄 국내 테러분자 은신처에 대한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미국 국방부 대변인이 지적했습니다. 파키스탄내 무장조직, 탈레반 은 미국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서 발생한 자동차 폭탄 테러 기도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미국 국무부의 제프 모렐 대변인은 파키스탄내 탈레반 등 테러집단 은신처에 대한 대응 강화 속도는 파키스탄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그러나 미국은 파키스탄이 테러 집단 소탕노력을 강화하도록 압력을 가하지는 않겠지만 보다 많은 조치가 취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되도록, 집중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테러분자 은신처들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 습니다. 그러나 테러분자 은신처 퇴치작전의 속도와 시기 등 구체적인 일정계획은 파키스탄이 선택할 사안이라고 모렐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파키스탄 당국이 지금까지는 파키스탄군이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대응조치를 확대하는 것은 주저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파키스탄은 북서부 아프가니스탄과의 국경지대에서 새로운 작전을 전개하기 전,군사작전에서 얻은 성과를 공고히 하길 원한다는 것입니다.

모렐 대변인은 그러면서 파키스탄이 근년들어 자국내 테러 분자에 대한 대응 필요성을 인식하고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음을 치하했습니다.파키스탄내 테러 단체 지도부 제거 작전과 테러공작 교란작전 등이 진행되고 있는 등 공동의 적 대응에 실질적이고 획기적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파키스탄의 테러 소탕 군사작전과 변경 오지 부족지역에서 지방 정부기능을 향상하려는 노력외에 무인 항공기를 이용하는 미국의 공격작전은 지역내 테러 집단 두목들을 표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무인 항공기 작전은 미 중앙정보국, CIA가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미국 관리들은 이에 관한 언급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한편, 모렐 대변인은 타임스 스퀘어 자동차 폭탄테러 기도 사건에 관해 파키스탄이 협력하기로 한 약속을 환영했습 니다. 모렐 대변인은 그러나 파키스탄측 협력의 구체적 사항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최신 보도들에 따르면 파키스탄 수사관들이 타임스 스퀘어 테러공격 기도 용의자 파이잘 샤자드의 파키스탄내 가족과 친지들을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타임스 스퀘어 테러기도 사건 수사는 민간 기관들이 수행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이번 사건은 미국 군당국과 우방국들에게 경각심을 다시 일깨워주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타임스 스퀘어 테러기도 사건은 테러 분자들이 어디에 있건 그들에 대한 적극적인 추적작전이 계속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것입니다.

타임스 스퀘어 테러기도 용의자, 파이잘 샤자드는 미국 코네티컷주에 거주하는 미국 시민으로 파키스탄에 가서 테러공격 훈련을 받았으며 최근 파키스탄을 다녀오면서 자금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