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가 정보국 국장에 제임스 클래퍼 지명


미국의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국내 16개 정보기관을 총괄할 국가 정보국 신임 국장으로 제임스 클래퍼 전 공군 중장을 지명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제임스 클래퍼 지명자는 정보분야에서 가장 경험이 풍부하고 존경 받는 인물가운데 한 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임스 클래퍼 지명자는 현재 국방부 정보 담당 차관으로 재직중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클래퍼 지명자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 주둔중인 미군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더많은 정보가 제공되도록 향상시켜왔으며, 이 시대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정보 분야를 혁신하고 재 정비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클래퍼 지명자가 미 상원의 인준을 통과하게 되면 국가 정보국의 네번째 국장이 됩니다. 데니스 블레어 전 국가 정보국 국장은 백악관과 일련의 갈등이 있은 후 지난달 사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5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클래퍼 지명자를 소개했습니다. 클래퍼 장군은 이자리에서 40초의 짧은 인사로 소감을 밝혔습니다.

클래퍼 지명자는 미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크고 능력있는 정보 기관을 갖고 있다면서 엄숙하고 신성하게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래퍼 지명자는 군 정보기관에서 지난 수십년간 활동해온 정보통입니다. 클래퍼 지명자는 국립 지질 정보국장을 역임했으며,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장도 역임했습니다.

클래퍼 지명자는 무뚝뚝하고 직선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래퍼 지명자의 태도는 군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퍼 지명자의 인준을 결정할 미 의회의 일부 의원들은 클래퍼 지명자가 협조적인 성격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클래퍼 지명자의 간단 명료한 태도나 방식이 국가 정보국 국장 업무에는 자산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클래퍼 지명자는 설령 미국의 지도자들이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 일지라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면 기꺼이 말할 수 있는 의지를 갖고 있는 인물이라면서 그러한 자질을 높이 평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내 16개 정보기관의 공조체계가 중대한 도전을 맞고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클래퍼 지명자는 이들 기관들의 공조를 잘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내 정보기관들은 우수한 첩보 능력을 갖추고, 정확하고 시의 적절한 정보기관으로서 역할을 해낼 필요가 있지만 사실 이 일은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제임스 클래퍼 지명자는 그러한 일을 잘 수행해 낼 수 있는 탁월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며 자신은 클래퍼 지명자의 능력을 확신하고 있고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정보 분야는 지난 2001년 뉴욕과 국방부에 대한 테러 분자들의 공격이 있은 이래 크게 발전했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지난해 12월 나이지리아 인이 속옷에 폭발물을 숨기고 디트로이트행 비행기에 탑승한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정보 기관들은 앞으로 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 상원에 클래퍼 지명자의 조속한 인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