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청와대, `북 천안함 사과해야 대규모 대북 지원 가능”


북한에 대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해선 북한이 천안함 사건에 대해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한국 청와대의 김태효 대외전략 비서관이 말했습니다.

김 비서관은 오늘 (15일) 한국국방안보포럼이 주최한 국방개혁 세미나에서 지난 5월 24일 발표한 대북정책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비서관은 또 천안함 이후 지금까지 정상회담을 전제로 한 남북 접촉은 없었으며, 이명박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적절히 관리하겠다는 것은 북한이 전향적으로 반응할 때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비서관은 이어 북한이 비핵화나 천안함 문제에 대해 태도 변화가 있는지 의문이며, 이 문제가 인도적 협력으로 풀린다고 생각하면 논리 비약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 정부는 오늘 북한 수해 지원을 위한 민간단체의 쌀 반출을 승인했습니다.

한국의 통일부는 시민단체와 야당으로 구성된 ‘통일쌀 보내기 국민운동본부’가 신의주 지역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신청한 쌀 2백t에 대한 반출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통일쌀 보내기 국민운동본부는 오는 17일 경의선 육로로 개성을 방문해 쌀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통일부는 또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밀가루 4백t을 비롯해 모두 8건의 수해 지원 물자 반출을 승인했으며 지원 규모는 쌀을 포함해 약 1백90만 달러 어치라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