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매장 한국 군 유해 첫 귀환


한국전쟁 당시 전사해 북한 지역에 묻혀 있던 한국군 유해가 처음으로 조국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한국전쟁 발발 후 무려 62년만의 일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지역에서 발굴된 한국 군 전사자 유해가 한국전쟁 이후 처음으로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한국 국방부에 따르면 1950년 12월 함경남도 장진호 전투 등에서 전사한 한국 군 유해 12구가 공군 C-130 수송기 편으로 하와이를 출발해 25일 오전 공군 서울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북한 지역 한국군 전사자 유해가 한국으로 봉환된 것은 1953년 휴전협정 체결 이후 처음입니다.

이날 서울공항에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김관진 국방장관, 제임스 서먼 한미연합사령관 등 주요 군 수뇌부와 유가족이 참석해 최고의 예우를 갖춰 유해를 맞이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유해가 도착하자 활주로에서 거수경례로 예를 표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유해가 봉환되기 전 공항에서 유족들을 만나 “전쟁에 나가서 목숨을 걸고 싸워 대한민국이 지켜진 것”이라며 “통일이 되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돌아가신 분들의 유해를 찾는 일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제임스 서먼 한미연합사령관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미국 합참의장을 대신해 조의와 감사를 표한다”며 “유가족들과 전쟁영웅들의 헌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봉환된 12구의 유해는 미국 합동전쟁포로실종자사령부가 지난 2000년~2004년 북한 지역에서 발굴했습니다.

미국 측은 아시아 인종으로 확인된 유해를 대상으로 한국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과 합동감식을 통해 한국 군 전사자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들 유해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전사자는 전쟁 당시 미군에 배속된 카투사들로, 미 7사단 15전차 대대 소속됐던 고 김용수 일병과 같은 사단 소속 고 이갑수 일병입니다.

신원이 확인된 고인들의 유해는 유가족과 협의를 거쳐 다음달 중 대전현충원에 안장됩니다. 나머지 10구에 대해선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신원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박신한 단장(대령)은 우방인 미국의도움이 있었지만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은 반드시 국가가 책임진다는 의지를 실현한 뜻 깊은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신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 “우리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북한 지역에 남아있는 3~4만 정도 우리 전사자들의 주검들을 발굴할 수 있는 작은 첫 발을 디뎠다는 데 저는 기쁘고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북한 지역과 비무장지대에는 3~4만여 구의 한국 군 전사자 유해가 묻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남북관계 경색으로 북한과 발굴 협의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