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피파, “북한 여자월드컵 선수 2명 금지약물 양성반응”


독일 여자월드컵 축구대회에 출전했던 북한 선수들 가운데 2명이 금지약물을 복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 선수 전원으로 검사 대상이 확대돼 추가로 적발되는 선수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북한 여자축구대표팀 선수 2 명이 독일 여자월드컵 축구대회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축구연맹 피파는 7일 성명을 통해,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의 송종순 선수와 정복심 선수가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였다며, 두 선수에게 잠정적으로 출전정지 조치를 내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의 주전 수비수로서 앞선 두 경기에 모두 선발 출장했던 두 선수는 6일 열린 콜롬비아와의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 나서지 못했습니다.

금지약물 검사에서는 통상 두 가지 소변 시료가 채취되지만, 실제 검사는 첫 번째 시료에 대해서만 이뤄집니다.

피파 금지약물 규정에 따르면, 첫 번째 시료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인 선수는 12시간 이내에 두 번째 시료에 대한 추가 검사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측은 추가 검사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피파는 밝혔습니다.

독일의 `슈피겔’ 신문은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추가 검사를 요구하지 않은 것은 금지약물 복용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피파는 현재 양성 반응을 보인 두 북한 선수의 두 번째 시료에 대한 검사를 의뢰한 상태로, 그 결과에 따라 최종 징계조치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피파 언론 담당관은 7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어떤 징계가 내려질지 예측하기 곤란하다고 말했습니다.

피파는 또 소속 선수 2 명 이상이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인 나라에 대해서는 선수 전원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 선수들은 콜롬비아와의 경기가 끝난 후 전원 금지약물 검사를 받았습니다. 피파는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최고 열흘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선수 중 금지약물을 복용한 선수가 더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북한 선수단이나 북한축구협회는 아직 아무런 논평도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독일 여자월드컵 조별리그에서 1무 2패, 조 3위로 8강 진출에 실패한 북한 여자축구대표팀은 7일 오전 독일을 떠났습니다.

북한이 국제스포츠 무대에서 금지약물 복용으로 적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북한 사격의 간판인 김정수 선수는 지난 2008년 베이징올림픽 때 공기권총 50m와 10m 경기에서 각각 은메달과 동메달을 땄지만, 금지약물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여 메달을 박탈당하고 국제대회 2년간 출전 금지를 당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