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구제역 발생 공식 확인


북한 정부가 구제역 발생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현재 북한 전역에는 비상방역이 선포된 상태인데요,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는 곧 전문가들을 파견해 북한 당국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은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북한은 10일 관영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북한 전역에서 지난 해 말 구제역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보도에서, 소와 돼지 1만 여 마리가 구제역에 감염되고 수 천 마리가 폐사해 국가 수의비상방역위원회가 조직되고 전국에 '비상방역'이 선포됐다고 밝혔습니다.

구제역은 소나 돼지 등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가축들이 걸리는 급성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전염성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병에 걸린 가축은 고열과 함께 입에서 끈적끈적한 침을 심하게 흘리며, 다리를 절뚝입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지난 해 말 평양시 사동구역 리현리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평안남북도, 황해북도, 자강도, 강원도 등 8개 도로 확산됐고, 그 중에서 피해가 가장 심한 곳은 평양시와 황해북도, 강원도”입니다.

북한 농업성의 리경군 국장은 이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구제역 발생 지역을 차단하고 소독사업을 진행하며, 병원체에 대한 치료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폐사된 부림소, 젖소, 돼지에 대한 매몰 사업이 진행되고, 모든 봉사망과 시장에서 해당 집짐승들의 판매를 중지시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유엔 식량농업기구 로마본부의 얀 슬린겐버그 동물전염병 선임 담당관은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요청하면 구제역 전문가들을 보내 방역과 백신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슬린겐버그 담당관은 구체적으로 “감염된 가축의 목록을 작성하고, 감염 위험이 높은 가축들을 격리시키며, 백신을 우선적으로 접종할 가축들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