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리비아식 고립 탈출 가능” - 리비아 주재 미 대사


진 크레츠 리비아 주재 미국대사는 최근 미국의 ‘크리스찬 사이언스 모니터’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리비아의 사례가 핵을 보유하려는 다른 나라들에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정주운 기자가 크레츠 대사로부터 북한이 리비아로부터 어떤 점을 배울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 크레츠 대사님, 안녕하십니까? 우선, 리비아의 사례가 왜 북한에 대해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답) “Well, I think if you look at the situation of Libya today, when compared to where they were...”

“네. 몇 년 전의 리비아와 현재의 리비아를 비교해 보면 엄청난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리비아가 대량살상무기를 포기한 대가로 얻은 혜택들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첫째, 리비아가 몇 년 동안 받았던 경제 제재가 해제됐습니다. 둘째, 리비아는 외교적 측면에서 국제사회와 전면적으로 관계를 맺게 됐습니다. 셋째, 제재를 받는 동안 매우 나쁜 상태에 있었던 석유 산업이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리비아 정부는 석유 산업에서 나온 수익으로 사회기반시설 계획과 보건, 교육 부문을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넷째, 리비아는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이사국이 됐는데요. 현재 유엔총회에서 의장국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다섯째, 리비아 국민들은 이제 미국 등 다른 나라들을 자유롭게 여행하고 있는데요. 다른 나라 관광객들도 리비아를 찾고 있습니다.

) 그럼,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답) “I don’t know the specific things that North Korea would like in terms of giving up its WMD...”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대가로 어떤 것들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봤을 때,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국제사회로 다시 통합되고, 대외관계에서 다른 나라들과 원하는 만큼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것들은 북한에 아주 긍정적인 거래라고 봅니다.

) 리비아가 핵을 포기한 방법이나 과정에 대해 얘기해 주시겠습니까?

답) “I think if you look at the process, as it was going through the years of sanctions imposed by...”

“리비아의 핵 포기 과정을 보면, 리비아는 몇 년 동안 유엔 안보리와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았었는데요. 지난2003년께 고립과 심각한 경제적 타격이 자국의 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대량살상무기를 보유하는 것이 더 이상 자국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전략적이고 자발적인 결론도 내렸구요. 리비아는 이후 많은 서방국들과 국제 기구들을 접촉했는데요. 대량살상무기의 각 구성 요소들을 해체할 목적으로,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일부 나라들과 국제 기구들의 도움으로 점증적이고 시의적절한 실천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대량살상무기의 각 요소들이 국제사회의 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해체되고 파괴됐음을 확실히 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들을 이행한 것입니다.

) 리비아가 핵을 포기한 것이 미국과의 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답) “Well, if you look at U.S.-Libya relations up until the last a few years...”

“미국과 리비아는 최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소원하고 적대적인 관계였습니다. 하지만 리비아가 핵을 포기하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재정립했는데요. 현재는 매우 긍정적인 관계정상화 과정을 시작한 상태입니다. 미국과 리비아는 상호 대사를 파견했고, 대 테러 분야에서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논의를 하고, 역내 현안을 조정하기도 하고요, 민간과 교육, 과학 부문에서 교류를 하고, 두 나라 간 상업 활동도 늘었습니다. 게다가 군사 부문에서도 더디지만 신뢰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 북한이 리비아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답) “Well, I think they can basically learn that even if you’re in a position where there is you see no...”

“북한은 리비아를 통해 국제사회의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비아가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가 없는 세상을 이루기 위해 국제사회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처럼, 북한도 리비아와 같은 진로를 택한다면 앞으로 미국으로부터 높이 평가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크레츠 대사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