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시리즈 1] 로레타 산체스 미 의회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


A supporter of the Muslim Brotherhood and ousted Egyptian president Mohamed Morsi shows his blood-stained hand while holding a placard bearing handprints made with the blood of victims who were shot during a gun battle outside the Cairo headquarters of the Republican Guard.
A supporter of the Muslim Brotherhood and ousted Egyptian president Mohamed Morsi shows his blood-stained hand while holding a placard bearing handprints made with the blood of victims who were shot during a gun battle outside the Cairo headquarters of the Republican Guard.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은 미 연방 의회 내 지한파 의원들의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의 공동의장 3명으로부터 한반도 문제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는 기획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로 민주당 소속 로레타 산체스 하원의원과의 인터뷰를 보내드립니다. 산체스 의원은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 주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8선의 중진 의원입니다. 유미정 기자가 인터뷰 했습니다.

문) 산체스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최근에 한국을 방문하셨던 것으로 압니다. 지난 3월이었지요?

답) 네, 그렇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 카운티 지역 대표들 몇 명과 함께 4~5일간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아주 좋은 여행이었습니다. 한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였습니다.

문) 방문 목적이 무엇이었나요?

답) 한국에서 외교통상부를 방문하고 국가안보 관련 보좌관들을 만났는데요, 두 나라가 의회 비준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미-한 자유무역협정 FTA와 계속되는 북한과의 안보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문) 의원님께서는 미 의회 내 지한파 의원들의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의 공동의장 4 명 가운데 한 사람이신데요, 한반도 문제가 의원님에게 왜 중요합니까?

답) 많은 한국인들이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주에 이주해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기업가, 은행가 등 많은 성공한 한인들이 제 지역구인 가든 그로브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의 코리아 타운에는 더 많은 한국인들이 있지요. 이들 한인 유권자들과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코리아 코커스에 소속하게 됐습니다. 저는 의회 내 다른 의원들이 한국과 북한 문제 등 한반도 현안, 그리고 특별히 캘리포니아 주 내 한인 기업인들의 관심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 북한이 미국에 식량 지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설명을 받으신 것이 있습니까?

답) 이번 주 중에 행정부 관리들과 북한 문제를 논의하는 회의를 갖습니다. 이 회의에서 북한의 식량 현황에 대해 검토할 것입니다. 하지만 나아가 북한이 한국에 대해 저지른 도발 행위 등도 감안해서 우리가 어떤 종류의 협의를 할 수 있을지 논의하게 될 것입니다.

문) 의원님께서는 미국이 북한에 식량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답) 저는 인도적, 그리고 인권 문제의 큰 옹호자입니다. 하지만 현재 북한에 대한 큰 우려가 있습니다. 자국 국민들에 대한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과 미사일 개발 등 계속되는 미국에 대한 공격성, 또 한국 초계함 천암함에 대한 어뢰 공격 등 한국에 대한 호전성 등 말이죠. 따라서 또 다시 미국이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훨씬 더 책임감 있는 약속을 받아내야 합니다.

문) 그동안 미국은 제재와 협상, 보상 등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북한의 도발을 막지 못했습니다. 북한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어떤 방법이 최선이라고 보십니까 ?

답) 대화나 외교적 노력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현재 다자간 6자회담의 유용성을 판단하려 하고 있고, 중국과도 북한 문제를 협의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이 어떠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그것이 동맹인 한국이 우려하는 바를 고려한 조치일 수 있도록 확실히 해야합니다. 저는 솔직히 한국이 천암한 공격을 받았을 때 보여준 자제력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제가 한국 방문 시 한국 당국자들과 논의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북한의 또 다른 도발이 있을 경우 한국이 덜 자제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할 수 있는 일은 진정한 대화가 계속되도록 하는 일입니다. 대화를 하다 보면 합의가 이뤄지지는 않아도 교전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화는 세상을 좀 더 평화롭게 만드는 것이므로 미국은 계속 그런 방향을 추구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문) 의원님께서는 미-한 자유무역을 지지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FTA통과로 개성공단 등 북한산 제품이 미국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는 의회 내 우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 저는 자유무역이 아니라 공정무역을 지지합니다. 한국은 공정 무역을 추구해 왔기 때문에 미-한 자유무역은 지지를 얻을 자격이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이 강하게 밀어부친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미국의 이익을 반영하고, 미국에 중요한 저작권 보호와 특허 침해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적극 나섰습니다. 그것이 제가 미-한 지유무역협정을 지지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솔직히 모든 자유무역협정을 지지하지는 않습니다. 미국은 많은 자유무역협정에서 무역 상대국에 공정한 대우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국은 공정한 무역 상대국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문)현재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는 억압적인 정권에 반대하는 민중 혁명으로 전례 없는 정치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변화가 북한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답) 그런 변화는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민중으로부터 시작된 혁명이어야 합니다. 외부에서 도움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변화는 내부 국민들로부터 나온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북한이 전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나라이기 때문에, 이집트나 다른 나라들에서 목격한 변화가 북한에서 일어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하지만 역사는 그들의 편입니다. 역사는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북한에서도 그 같은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문) 산체스 의원님, 오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해 드리는 미 의회 내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들과의 인터뷰, 내일은 공화당 소속 댄 버튼 하원의원과의 인터뷰를 보내 드립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