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키 리졸브 훈련 시작… 한반도 긴장 고조


미-한 합동군사연습을 실시하는 양국군
미-한 합동군사연습을 실시하는 양국군

미국과 한국 두 나라가 매년 해 온 대규모 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이 28일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북한은 훈련에 반발해 연일 ‘서울이 불바다가 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어 한반도는 북한의 새로운 도발 가능성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한 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이 28일 오전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3월10일까지 계속되는 키 리졸브 연습에는 미군 2천300 명과 한국 군 사단급 이상 일부 부대가 참가하며 4월30일까지 연합 기동훈련으로 펼쳐지는 독수리 훈련에는 미군 1만500여명과 예비군을 포함한 한국군 20만 여 명이 참여합니다.

훈련은 전면전 상황에 대비한 한미연합사 작전 계획인 ‘작계5027’에 따라 실시되지만 국지전 등 모든 잠재적 위기 상황에도 대비하는 내용으로 이뤄집니다. 한미연합사령부 김영규 공보관입니다.

“양국 군은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위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미국 항공모함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미국 메릴랜드 주에 있는 제20지원사령부의 대량살상무기 WMD 제거 부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의 제거 훈련도 실시해 사실상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연습도 펼칩니다.

한미연합사는 “이번 훈련이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고 여러 달전에 이미 계획된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전협정 규정에 따라 중립국 감독위원회의 국제참관단 10여명이 훈련 성격을 확인하기 위해 참관한다고 한미연합사는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관영매체들을 동원해 연일 연합훈련을 북침 연습이라고 강하게 비난하고 전쟁 위협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연합훈련에 대해 “조선반도에서 핵 전쟁 발발의 위협이 더욱 커 가고 있다”며 “남조선 당국자들이 미국과 북침 전쟁 도발의 길로 나간다면 그로 인한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날인 27일 ‘서울 불바다’ 또는 ‘전면전’을 위협하는 내용으로 대외에 발표된 북측 판문점 대표부 명의의 성명은 28일에는 조선중앙TV 등 대내 매체에서 연달아 방송돼 내부 위기감 조장에 쓰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선중앙TV입니다.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이 그 누구의 급변사태를 노리고 체제 붕괴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거리낌없이 공개한 이상 우리 군대와 인민은 남조선에 대한 미제의 군사적 강점과 역적 패당의 반민족적인 통치체제를 전면 붕괴시키기 위한 총공세에 진입할 것이다.”

한국 정부는 이처럼 훈련을 침략과 도발이라고 비난하는 북한의 태도를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통일부 천해성 대변인입니다.

“이런 훈련을 침략 도발로 규정하고 비난하는 것은 남북관계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국 정부와 군 당국은 북한이 언급한 위협의 수준이 새로운것은 아니라면서도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키 리졸브 훈련 전후에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해 북방한계선과 군사분계선 등 북한과의 접경지역 부대에선 감시태세를 한층 강화했습니다. 또 북한이 대북심리전의 발원지라며 임진각 등에 조준사격을 가하겠다고 위협하면서 경기도 북부지역의 민통선 마을과 임진각 등 안보관광지 등에도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북한 군도 최근 서해 북방한계선 이북 서해안 포병부대와 해군부대에 특별경계근무 태세를, 나머지 부대에는 전투동원태세를 각각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합참 측은 “북측도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특이동향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의 한 북한 전문가는 “상식을 벗어난 천안함 연평도 도발로 미뤄 또 다른 도발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지만 만일 그럴 경우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자초하는 꼴이 돼 김정은으로의 권력 세습에도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도발을 선택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