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정부, 부패 척결 노력 확대


인도 정부는 부패 척결을 위한 노력을 확대하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공직사회의 부정부패가 주요 국가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집권여당은 대형 부정 사건들에 대한 야권의 요구를 받아들였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인도 의회는 지난 해 부정부패 척결 방안을 논의했지만 여야 정당 간 견해차로 별다른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프라티바 파틸 인도 대통령은 21일 의회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정부의 부패 척결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공직자들의 부정 행위에 대한 조사를 가속화하고, 각료들의 권한을 축소하는 등 정부의 투명성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파틸 대통령은 특히 인도인들이 탈세로 해외에 빼돌린 부정한 자금을 회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조치가 인도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알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감수하겠다는 겁니다.

인도의 집권 국민회의당이 주도하는 연립정부는 최근 몇 달 동안 일련의 공직자 비리 사건으로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 가운데 부패 척결 의지를 다짐하고 있습니다.

인도 야당들은 지난 해 12월 공직자 부패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며 의회 의사일정을 마비시켰었습니다. 그러자 여당은 지난 2008년 정부 당국이 이동통신 주파수를 헐값에 매각한 혐의에 대한 야당과의 공동 조사에 합의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주파수 헐값 매각으로 수 십억 달러의 국고 손실이 초래됐다는 야당 등의 비판에 대해 지금까지 줄곧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주파수 매각 사건 조사에 관한 정부의 공식 발표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모한 싱 총리가 조만간 의회에서 정부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싱 총리는 이에 앞서 의회가 의사일정을 순조롭게 진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의 예산안이 통과되는 것은 물론 일부 중요 법안들도 심의, 처리되기를 바란다는 겁니다. 싱 총리는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의회 회기 중에 생산적인 결과가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파틸 대통령은 의회 연설에서 최근의 높은 물가를 지적하면서, 정부의 최우선적인 과제는 식료품 가격을 안정시켜 빈곤층을 보호하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에서는 갈수록 치솟는 물가가 국가의 경제성장을 훼손하면서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도 높아가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