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의 극심한 가뭄, 국제 식량가격에 영향


헤난성의 말라버린 호수
헤난성의 말라버린 호수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고 있어 밀 흉작이 우려되는 가운데 국제 식량 가격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가뭄은 농작물 재배지는 물론 수도, 베이징에서도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의 가뭄은 수도 베이징에서 지난 1백일 동안 비나 눈이 전혀 내리지 않을 만큼 오래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9일, 가뭄이 곧 끝날 것 같지 않다고 예고했습니다.

중국의 이번 가뭄은 60년 만의 최악의 상태로 계속되고 있고 베이징 수도권 지역의 가뭄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덜한 편입니다.

중국 정부의 가뭄 대책 당국은 5백만 헥타르의 작물 재배가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동부지역에서는 가뭄 때문에 수 백만 명의 주민들이 식수난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수자원 당국에 따르면 중국 도시들의 3분의 2가 식수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의 환경문제를 광범위하게 관측해온 미국의 전문가 , 조나단 왓츠 씨는 중국의 이번 가뭄은 전국적인 물 공급 부족과 맞물려 다른 문제들을 초래한다고 지적합니다.

중국에서는 물 수요가 계속 급증하는 가운데 강과 호수 등 자연 물 공급원이 모두 말라버렸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많은 천연 수자원들이 오염 때문에 못쓰게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중국 정부는 이제서야 물 낭비를 막는 조치를 시행할 태세인 듯 보인다고 왓츠 씨는 지적합니다.

"The government has announced as a priority that it

중국 정부는 앞으로 10년 동안 물 보존을 위한 예산을 두 배로 늘리는 등 물 관리에 높은 우선순위를 둘 방침이라는 설명입니다. 중국 정부는 물 공급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물 낭비를 막기 위해 수요를 제한하고 물의 효율적 사용을 촉진하려 한다는 겁니다.

중국 정부는 또 긴급 가뭄대책의 일환으로 가뭄 지역에서 24시간 경계태세를 갖추고 전문가들을 파견해 매일 매일 피해 상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가뭄이 이처럼 오래 심각하게 지속되자 유엔 식량 계획, WFP는 중국의 밀 수확이 위협에 처했다고 경고했 습니다. 농업 전문가들은 중국의 가뭄이 세계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합니다.

가뭄 탓으로 곡물 흉작이 들면 중국은 곡물 수입을 늘리게 되고 이는 국제 곡물가격 상승을 부추겨 세계 여러 지역에서 식품 가격의 상승을 초래할 거라는 예측입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가뭄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수 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또 지하수가 풍부한 남부 지역의 물을 북부 지역으로 빼돌리기 위해 수 백 킬로 미터에 달하는 송수관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영 언론들은 9일, 가뭄지역에 대한 물 공급을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인 삼협 댐의 물 수 백만 리터가 방류됐다고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