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통일장관 지명자 “개성공단 재개해야”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남북회담본부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하기 위해 걸어나오고 있다.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서울 남북회담본부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하기 위해 걸어나오고 있다.

한국의 새 통일부 장관에 조명균 전 청와대 비서관이 지명됐습니다.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남북정상회담 실무를 주도했던 조 지명자는 가동이 전면중단된 개성공단 사업이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통일부 장관에 조명균 전 청와대 비서관을 지명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밝혔습니다.

[녹취: 박수현 대변인 / 한국 청와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지명자는 남북회담 및 대북전략에 정통한 관료 출신으로, 새 정부의 대북정책과 남북 문제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책기획부터 교류, 협상까지 풍부한 실전경험을 가진 정책통입니다.”

조 후보자는 행정고시 출신으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거쳐 경수로사업지원기획단 정책조정부장과 개성공단사업 지원단장을 지냈습니다. 또 남북경제협력 추진위원회 등 각종 남북회담 대표로도 참여했습니다.

개성공단사업 지원단장을 맡을 당시엔 개성공단 출범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13일 장관 지명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2월 가동이 전면중단된 개성공단 사업이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을 면밀하게 파악해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 말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공단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하게 피력한 겁니다.

조 후보자의 이 같은 발언은 유엔 대북 제재가 시행되는 상황에서 개성공단 재개는 당장은 어렵고 북 핵 문제 해결이 진전되면 검토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밝힌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과 어떻게 조율될지 주목됩니다.

조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6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맡아 이듬해 노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정상회담 실무를 총괄하기도 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당시 정상회담에 기록을 위해 배석했고 북한 측과의 10·4 정상선언 문안 조율에도 참여했습니다.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007년 10·4 정상선언을 성사시킨 주역 중 한 명이다. 사진은 2007년 10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 때 배석해 회의록을 작성하는 조 후보자의 모습(붉은 원).
조명균 한국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007년 10·4 정상선언을 성사시킨 주역 중 한 명이다. 사진은 2007년 10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 때 배석해 회의록을 작성하는 조 후보자의 모습(붉은 원).

또 2007년 8월엔 당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이 특사로 극비리에 평양을 방문해 북한 측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남북정상회담을 논의하던 자리에 배석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기자들에게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필요하다면 남북관계를 푸는 데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남북관계 경색의 원인에 대해선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위협이 있었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국민들의 인식 변화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장관을 맡게 되면 북 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 나아가 평화로운 한반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는 조 후보자가 남북정상회담을 주도적으로 참여한 경험 때문에 북한도 만만치 않은 대화 상대로 인식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녹취: 임을출 교수 /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회담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북한에서도 가벼이 볼 수 없는, 그리고 또 북한이 과거의 남북 합의를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협상 파트너로서도 적임자가 아닌가 그렇게 평가할 수가 있는 거죠.”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통일부 차관에 천해성 전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을 임명했습니다.

천 차관 또한 통일부의 요직을 두루 거친 정통 관료 출신으로, 2005년 서울과 평양에서 각각 열린 남북 장관급 회담을 비롯한 각종 회담에 한국 측 대표로 참여한 대북 정책통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