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북한 수요일부터 주말까지 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양정현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문) 우선 오늘 날씨부터 알아보죠?

답)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구름 많았고, 동해안지방에서는 흐리고 가끔 비가 약하게 왔으며, 북부지방은 대체로 맑았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삼지연이 -2.8도, 풍산 -0.2도, 해주 16.7도 등 -2.8도에서 영상 16.7도, 낮 최고기온은 삼지연 13도, 풍산 13.4도, 해주 21.6도 등 13도에서 21.6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낮은 분포를 보였습니다.

찬 공기가 남하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었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더욱 낮았고 당분간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감기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되겠습니다.

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9월 20일 화요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대체로 맑겠으나, 동해안 지방은 구름 많겠습니다.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14도로 오늘보다 낮겠고, 낮 최고기온은 11도에서 23도로 오늘보다 조금 높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5m로 일겠습니다.

문) 계속해서 이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9월 21일(수)부터 26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이번 예보기간에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11도에서 12도의 분포를 보이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22도에서 25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21일과 22일에, 1~3m로 높게 일겠습니다.

문) 점점 싸늘해지는 날씨와 함께 이제 가을 정취가 점점 완연해지는데요. 가을하면 떠 오르는 게 가을 산행과 단풍 아닙니까? 단풍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올해는 언제쯤 단풍을 볼 수 있을까요?

답) 단풍은 일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들기 시작하는데요, 9월 상순 이후 기온이 높고 낮음에 따라 좌우되며, 일반적으로 기온이 낮을수록 단풍시기는 빨라집니다.

올 단풍은 9월 상순 기온이 높아 1~5일정도 늦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백두산에는 벌써 단풍이 들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남한 지역에서는 설악산이 10월 3일경 첫 단풍을 예상하기 때문에 금강산도 이보다 조금 빠른 10월 1일경 첫 단풍이 들기 시작하여 10월 15일경 절정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남한 지역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10월 3일 설악산을 시작으로 19일까지는 중부지방, 10월 13일부터 30일까지는 남부지방에서 단풍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풍 절정 시기는 첫 단풍 이후 보통 2주 정도 뒤에 나타나는데요, 작년보다는 1~5일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부지방과 지리산은 10월 중순 후반에서 하순경, 남부지방은 10월 말에서 11월 상순경에 단풍이 절정을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단풍시기는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 아무튼 이제 9월 중순을 접어 들면서 완연한 가을이 느껴지는데요. 앞으로의 전반적인 기상전망에 대해서도 좀 말씀해 주시죠?

답) 네, 기상청에서는 9월 하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중장기예보를 발표했는데요, 9월 하순 전반에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낮겠고, 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따뜻한 날이 많겠으며, 기온의 변화가 크겠습니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10월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맑은 날과 흐린 날이 반복되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0월 중순에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쌀쌀한 날이 많겠고,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으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이러한 날씨와 기후변화에 대하여 9월 15일부터 20일, 내일까지 제 11차 한-중기상협력회의가 한국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1994년부터 중국기상청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하고 있는데요, 올해도 20개의 의제를 놓고 많은 합의를 이끌어 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제12차 회의는 2013년 중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진행자) 다음 주에는 회의관련 소식도 좀 여쭤봐야겠군요? 오늘 소식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양정현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