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7일


1840년 5월 7일 오늘

‘호두 까기 인형’으로 유명한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곡가, 페테르 차이코프스키가 태어났습니다.

러시아 우랄 산맥 서쪽의 보트킨스크에서 태어난 차이코프스키는 5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는 등 음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이후 21살 되던 해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학교에 진학하고, 5 년 뒤인 1866년에는 모스크바 음악 원의 교수로 발탁돼 12 년 동안 교수로 활동하며 작곡에 열중하게 됩니다.

이후 차이코프스키는 메데즈다 폰 메크 부인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 음악 활동에 집중할 수 있었는데 이 둘은 14년 동안 단 한번도 직접 만나지 않고 편지를 통해서만 교류를 했다고 합니다. 차이코프스키는 후에 그의 4번 교향곡을 메크 부인에게 바치기도 했습니다.

평생 동안 37곡 이상의 교향곡과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등 주옥 같은 발레 곡을 작곡한 차이코프스키, 그는 러시아 고전주의 음악을 완성시킨 인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945년 5월 7일 오늘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독일이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을 선언합니다.

그 결과, 4년 7개월 동안 지속된2차 세계 대전은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1939년 9월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해 바르샤바를 점령하고 이어 영국과 프랑스가 독일에 선전 포고를 함으로써 제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습니다.

독일은 전쟁 초기 체코슬로바키아와 프랑스, 덴마크 등을 점령하며 승기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1944년 6월 미국과 영국 연합군이 노르망디 상륙 작전에 성공하면서 전세는 역전됐습니다.

이어 연합군은 프랑스를 해방시킨 데 이어 독일의 수도 베를린을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독일의 패배가 현실로 다가오자 독일 나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는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됩니다.

독일은 결국 1945년 오늘, 연합군에 항복을 선언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