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최초의 아프리카계 상원의원 등장 - 미국 상원 선거에서 나타난 이변들 - 2004-11-04


2일의 선거 결과 부쉬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이 미국 국회를 계속 장악하게 됐습니다. 이번 선거결과 최대의 이변은 상원 민주당 원내총무인 톰 대슐 의원이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출신의 존 듄 후보에게 패한 것입니다.이번 대선과 함께 치루어진 상하원 선거결과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민주당 소속 대슐 상원의원은 반세기만에 처음으로 국회 상원의원 재선노력에서 실패한 최초의 상원 원내 총무가 됐습니다. 사우스 다코타주 출신의 톰 대슐 의원은 치열한 접전 끝에 전 공화당 하원의원출신의 존 듄 후보에게 패했습니다.

3일 오전, 당선이 확정된 듄 후보는 그의 지지자들과 축배를 들면서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이제는 별문제 없이 모든 사람들이 자축해도 좋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공화당은 상원에서 현재의 51석에서 의석을 더 추가해 다수당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했습니다. 공화당은 조지아주와 노스 캐롤라이나,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민주당 상원의원들이 은퇴하면서 공석이된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루이지애너주에서는 하원의원 출신의 데이빗 비터후보가 남북전쟁 후 최초의 공화당 상원의원이 되었습니다.

공화당은 민주당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예상되던 오클라호마 주와 켄터키 주에서도 접전 끝에 의석을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일리노이주 상원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아프리카 케냐출신 아버지와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바라크 오바마 주 상원의원이 공화당의 피터 피체랄드 상원의원의 은퇴로 공석이된 연방 상원의원직을 차지했습니다. 지난 7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기조연설을 한 바 있는 오바마 당선자는 내년 1월에 국회가 개원하면 상원에서 유일한 아프리카계 의원이 될 것입니다.

오바마 당선자는 2일 밤 정력적인 모습으로 지지자들에게 일리노이 주 유권자들에게 감사한다”연설했습니다.

콜로라도 주에서는 민주당의 켄 살자 주 법무장관이 은퇴하는 공화당의 벤 나이트 호스 캠프벨 의원의 후임으로 당선되었습니다.

이번에 상원은 전체의석 가운데 34명이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모두 435개 의석을 갖고 있는 하원에서도 공화당이 몇 개 의석을 추가했습니다. 공화당의 톰 딜레이 원내총무는 공화당이 계속 하원을 장악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딜레이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는 “미국의 유권자들은 또다시 공화당 의원들을 지지했고,여섯번째 선거에서 연거퍼 공화당을 밀어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공화당에게도 한가지 중대한 패배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하원에서 최장수 의원직을 유지해온 일리노이 주 출신의 공화당 필 크레인 하원의원이 도전자인 민주당의 멜리사 빈 에게 패배했습니다.

민주당측에서는 텍사스주 주의회가 공화당에 유리한 쪽으로 국회 선거구를재 배정한뒤를 이어 노련한 마틴 프로스트 하원의원과 찰스 스텐홀름 하원의원이 낙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