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베트남 경제 부흥에 큰 몫하는 관광산업


베트남 정부는 인구 증가에 따른 일자리 창출 압박에 직면해, 외국 투자를 장려하고 자국 경제를 세계 시장에 개방하기 위한 개혁 조치에 착수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분야 가운데 하나는 관광입니다.

늦은 오전, 호치민 시티 중심에서 한 관광 안내원이 일본 관광객들을 전쟁 기념관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안마당에 낡은 탱크와 대포들을 전시하고 있는 전쟁 기념관은 베트남 전쟁을 기념하는 많은 시설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관광 안내원은 기념관 내부의 벽에 걸려있는 당시 사진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폭탄 공격이 발생한 상황에서 울면서 피할 곳을 찾고 있는 베트남 어린이들의 사진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진들에서는 피곤에 지친 표정의 미국 병사들이 부상한 전우를 운반하고 있습니다. 지난 1975년에 하노이를 기반으로 했던 공산 정부의 승리로 끝난 베트남 전쟁은, 원래 미국이 후원하는 남 베트남 정부에 대항해서 시작됐지만, 이후 전쟁이 중반에 이르면서 남 베트남 보다는 미국과의 전쟁으로 변모했습니다. 30대 미국인 방문객 존씨는 당시 어렸기 때문에 베트남 전쟁을 거의 기억하지 못합니다.

사업차 베트남을 방문해 약간의 관광을 했는데 상당히 재미있어 다음에는 며칠간의 여유를 두고 더 많이 관광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베트남이 최초로 자국을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개방하기 시작했을 때, 많은 관광객들은 주로 수 십 개국이 참전했던 베트남 전쟁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수천 킬로미터에 달하는 해변과 100개 인종 집단들의 문화 행사 등, 여러가지 다양한 볼거리를 찾아 베트남을 찾는 관광객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관광국의 응구엔 하이 안 국장은 관광산업이 베트남 국내 총생산의 약 3퍼센트에 달하는 13억 달러의 수입을 창출하고 약 백 만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환경 친화적인 관광 산업을 장려하는 정책을 펴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관광은 국가 경제의 주요 분야가 됐다는 지적입니다.

하이 안 국장은 지난 한해 동안 250 만 명의 관광객들이 베트남을 방문했으며, 관광업계는 지난 9년간 해마다 약 10%씩 성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베트남 정부가 보다 많은 외국 투자자들을 관광업계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다국적 투자 회사인 컨택츠 인터내셔널 하스피탈리티 (Contacts International Hospitality)의 칼 존 회장은 바로 그러한 투자가들 가운데 한명입니다. 이 회사는 베트남 전역의 250개의 국영 호텔들을 하나로 통합해 국제적인 호텔로 승격시키길 원하고 있습니다. 존 회장은 베트남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일부 중요한 문제점들이 있긴 하지만, 정부 관리들이 이같은 문제들을 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존 회장은 설명했습니다.

관료주의가 막대한 부정 요소로 작용하지만, 베트남 관리들이 이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부패 문제를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부패 척결 노력 역시 진행되고 있다고 죤씨는 지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이 결실을 맺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존씨는 경고합니다.

존 회장은 건설 기준과 고용 훈련 역시, 개선되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허용만 된다면, 민간 분야가 이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자본과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존 회장은 설명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호텔과 여행 대행 업계의 국영 회사들을 사유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존 회장은 외국인들이 항공 분야나 국가 안보에 중요한 특정 해안 지역에 투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인내심을 가진 투자가들에게 있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존 회장을 말합니다.

베트남 국민에게 항공업계나 해안 지역의 개방으로 그들과 베트남이 얻게 될 혜택을 제시할 수만 있다면, 결국에는 그들의 합의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죤회장은 이들을 설득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것이라고 말합니다. 베트남 관광 관리들은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내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수를 두 배로 늘리길 원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최근, 일본과 한국을 비롯해 8개 아시아 나라 국민들이 입국 사증, 즉 비자를 소지하지 않고 베트남에 입국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또한, 지난해 외국 시장에 베트남을 홍보하기 위해 국가 홍보부를 신설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