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적인 첫 대통령 직접선거 앞두고  준비에 여념없는 아프가니스탄 - 2004-10-07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은 오는 9일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직접 선거를 치루게 됩니다. 이번 대선에서 모두 18명의 후보자들이 지지를 호소하며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는 역사적인 투표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모두 2억달러가 반영된 아프가니스탄 선거예산 가운데는 재미있는 만화책 제작비나 당나귀 사료비와 같은 일부 희한한 비용의 항목들도 들어 있습니다. 만화책들은 수백만명의 문맹 유권자들에게 선거 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료는 오지나 산간 벽지까지 투표용지를 운반하는 300마리의 당나귀 용입니다.

이번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시아트 모하마드 아잠 대변인은 투표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이라고 다짐합니다. 아잠 대변인은 투표를 위한 준비는 엄청난 일이며, 많은 도전과 어려움, 복잡한 문제들이 결부된 대사이지만, 주민들은 상당히 열광적이라고 전합니다.

아프가니스탄 선거는 엄청난 대사가 되고 있습니다. 유엔은 현지에서 11만 5천 명의 선거 종사 요원들을 채용해 채1년도 안되는 기간 동안에 천만 여 명이 유권자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일부 비판자들에 따르면, 이 같은 노력은 거의 성공적이며, 많은 사람들이 2중 투표 용지를 수거하고 있음이 증거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투표 자격이 있는 유권자보다 두배 이상이나 많은 투표 용지를 배포되기도 했습니다.

이란과 파키스탄에 거주하는 아프가니스탄 난민들도 이번 선거에서 투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제 난민기구의 그레그 비어럽 대변인은 백만명 이사의 유권자 등록을 위해 2만여 명이 밤낮없이 일해 왔다고 말합니다.

비어럽 대변인은 외국에 거주하는 아프간 난민들은 이번 선거에 아주 열광하고 있고, 투표에 참가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번 선거가 아프가니스탄의 앞날의 전환점이 되기를 모두가 바라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비어럽 대변인은 아프가니스탄의 많은 지역사회들이 전통적으로 남성들에게만 정치 참여를 허용해 왔기 때문에 여성들을 정치에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일은 특히 어려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비어럽 대변인은 여성들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하고 더 많은 여성들이 나중에라도 투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는 한편으로 여성들의 투표를 원치 않는 아프가니스탄내 아주 보수적인 지역 사회를 상대로한 설득작업도 벌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비어럽 대변인은 최종 투표에서는 전체 여성들 가운데 잘해야 40% 정도 만이 투표에 참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개선될 여지는 아직 남아 있다고 말합니다. 치안 문제는 선거 요원들에게 계속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미군 주도의 연합군에게 축출될 때까지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했던 탈레반 잔당들은 이번 선거를 방해하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지난 9개월 동안 유권자 등록 과정에서 10여명의 선거 요원들이 공격을 받아 사망하고, 또 다른 30여명이 부상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남부와 동남부의 많은 지역은 유권자 등록 추진을 위해 상당히 위험한 지역으로 간주됐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내 50만명 정도의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 참가할 수 없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과 함께 영국 및 미국과 같은 국제 지원 국가들은 이번 선거가 계획대로 실시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공동 선거관리위원회의 시아트 아잠 대변인은 안보상의 위협이 이번 선거를 중단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잠 대변인은 안보 문제는 항상 관심사가 돼왔고 항상 도전을 받아왔지만, 아프간 보안군과 아프간 국립경찰, 연합군과 같은 모든 군 병력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준비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선거를 위해 아프간 전역에는 모두 5천여 개의 투표 지역에 2만 2천여 개의 투표소가 마련됐습니다.

투표가 끝나면 투표함들은 각지의 개표소로 모아지게 됩니다. 투표함들은 트럭으로 운반될 것이지만 투표용지의 분실을 막기 위해 일부 헬리콥터편으로 운송하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습니다.

또 다른 투표함들은 당나귀 등에 실어 산간 오지에서 조심스럽게 운반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투표함 수송이 1주일 이상 걸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선거 감시요원들은 일부 지역에서 선거 부정과 불법 행위들이 이루어질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는 결국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아프간 국민의 일반적인 의사를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최종 집계 결과는 선거가 끝난 후 2, 3주내에 발표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총 투표자 수의 50% 이상의 지지표를 얻는 후보가 없을 경우에는 2주 이내에 다시 결선 투표가 실시됩니다. 이는 다시 말해 새 투표 용지가 배부되고,당나귀들이 다시 이들을 등에 지고 실어 날아야 하는 일을 계속해야 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