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노르웨이 노동소요 우려 미국내 원유가 대폭 상승 - 2004-06-26


노르웨이의 노동시장 소요가 세계 원유공급을 더욱 어렵게 만들지 모른다는 우려 속에 미국내 원유가격이 24일 크게 올랐습니다. 뉴욕 선물시장에서는 8월 인도분이 하루동안에 배럴당 36센트 올라 37달러 98센트에 거래됐습니다.

세계석유 탐사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노르웨이는 세계의 1일 원유생산량 가운데 4%를 차지합니다.

노르웨이 석유회사들은 연금과 일자리보장등 노동 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는 근로자들과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업을 중단할 경우 생산시설을 폐쇄시키겠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

미국경제에서 제조업 분야의 성장속도가 예상보다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미국 정부의 경제 보고서가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지난 24일 발표한 보고서는 평균 3년 이상 사용 되는 내구재 상품의 공장 주문량이 지난 5월에 1.6%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5월중 내구재 상품 주문량의 감소는 전달인 4월의 주문량 감소에 이어 다시 나타났으며 자동차와 기게류 그리고 컴퓨터등의 많은 분야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내구재 상품의 주문량 감소는 앞으로 미국내 공장의 일거리와 관련된 가동율을 설명해 주는 것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에 첫 실업수당 신청자 수가 만 3천명 늘어나 34만 9천명이었다고 밝혔습니다.

-----

금년들어 지난 3개월의 1분기에 미국경제는 처음에 추정했던 것 보다 성장율이 낮았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25일 보고서를 통해 지난 1/4분기에 미국경제는 3.9%의 성장율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내 경제분석가들은 1/4분기의 성장율 3.9%는 앞서 발표된 4.4% 보다는 낮은 것이지만 여전히 건전한 성장율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1/4분기에 물가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은 연율로 2%의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

금리인상 가능성에 따른 주택담보 금리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중 미국내 신규 주택판매는 크게 늘었습니다.

미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5월의 주택 판매량은 특히 신규 단독 주택의 경우 전달인 4월보다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주택판매량이 이처럼 증가하고 있는 것은 소득 증가와 더불어 주택융자 금리가 곧 상승하기 전에 집을 구입해야 겠다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크게 작용한 때문으로 분석하고 주택의 판매시장은 지금이 정점에 와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중국이 급속도의 경제성장율을 둔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홍수같이 밀려들던 외국자본의 유입을 억제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중국정부는 중국내에서 사업활동을 벌이는 외국 은행들이 차입하는 달러의 금액 한도를 설정할 것이라고 밝히고 중국 은행에서 대출된 달러의 이익금도 합법적인 상품거래에만 이용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중국의 이같은 조치는 중국 은행의 총대출액을 축소시켜 중국인들이나 외국 업체들의 영업활동에 제약을 가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미국과 유럽의 통상압력을 받아온 중국이 이제는 서방 주요 무역 상대국들에게 모호한 무역관행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하는 공세로 입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시장경제를 채택하지 않는 나라로 분류돼 무역 상대국들로 부터 보복관세를 부과당하는 등 불리한 입장에 놓여왔습니다.

중국은 최근 중국의 세계무역기구 가입에 걸림돌이 되어온 비시장경제 국가명단에서 제외시키려는 로비활동을 강화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은 이미 태국과 뉴질랜드로부터 중국에 대한 그같은 분류가 시정돼야 한다는 동의를 받았으며 유럽연합 또한 중국의 그러한 요구를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

한편 중국은 미국과의 통상마찰을 줄이기위해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기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고 미국의 돈 에반스 상무장관이 말했습니다.

중국을 방문한 에반스 상무장관은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등 고위관리들의 그같은 노력을 다짐했다고 밝히고 그같은 노력이 중국의 무역과 노동문제를 개선 하는 최선의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반스 장관의 중국방문은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에서 막대한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시장에 상품을 덤핑 판매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

미국과 유럽은 상호 사업 규제방안을 둘러싸고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 사이에는 이라크 전쟁에 관한 입장차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무역량이 증가해왔으며 양측간의 직접투자액도 증가세를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회계기준과 항공 여객기들의 비행권등을 놓고 입장이 엇 갈려 있어 경제관계에서는 자주 충돌을 빚고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현재 열리는 연례정상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는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